‘장대터널’ 무인화…긴급 상황시 초동 대처 우려
입력 2012.10.09 (07:59)
수정 2012.10.09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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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요즘 기술 발전으로 고속도로에 길이 1km가 넘는 이른바 '장대 터널'이 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도로공사가 늘어나는 터널관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무인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재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초동대처가 어렵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홍석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터널 안에 멈춰선 차량에서 연기가 치솟더니 불이 납니다.
약 4분 만에 터널관리소 직원들이 출동해 소화기로 불길을 잡습니다.
소방차 보다 약 10분 정도 현장에 빨리 도착한 겁니다.
<인터뷰> 강옥임(사고차량 탑승장) : "한 2~3분 사이에 금방 두 분이 와서 끄시더라고요. (터널에 있는) 소화전 열고, 소화기 다 꺼내서 뿌리고...."
그런데 한국도로공사는 길이 1km 이상 장대 터널의 관리소를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구조 조정한 뒤 무인화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65곳인 장대 터널이 5년 뒤면 두 배 가량 늘어나면서 1년 운영비도 현재의 2배인 470억 원으로 증가해 부담이 크다는 겁니다.
대신 자동화재탐지 CCTV를 설치하고, 자동 연기 제거와 소화 장비를 보강해 화재에 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화재 등 긴급 상황에 대한 초기대응 능력이 떨아진다는 것입니다.
터널 내부가 어두운데다 운전자가 당황할 경우 내부에 설치된 소화기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또 운전자들의 시야가 좁아져 2차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고, 구조상 대피도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장택영(삼성교통안전문화 연구소 수석연구원) : "터널 사고는 화재나 전복같은 2차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상자 수가 평소보다 40%가량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도로공사도 내부 보고서에서 무인 운영시 긴급 대처 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채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내현(국회 국토해양위원) : " 비용 절감보다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감축 조치는 중단되어야 합니다."
터널 안 교통사고는 2008년 51건에서 지난해 91건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셉니다.
따라서 무인화와 함께 초기 대응능력을 좀 더 보강하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요즘 기술 발전으로 고속도로에 길이 1km가 넘는 이른바 '장대 터널'이 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도로공사가 늘어나는 터널관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무인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재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초동대처가 어렵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홍석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터널 안에 멈춰선 차량에서 연기가 치솟더니 불이 납니다.
약 4분 만에 터널관리소 직원들이 출동해 소화기로 불길을 잡습니다.
소방차 보다 약 10분 정도 현장에 빨리 도착한 겁니다.
<인터뷰> 강옥임(사고차량 탑승장) : "한 2~3분 사이에 금방 두 분이 와서 끄시더라고요. (터널에 있는) 소화전 열고, 소화기 다 꺼내서 뿌리고...."
그런데 한국도로공사는 길이 1km 이상 장대 터널의 관리소를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구조 조정한 뒤 무인화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65곳인 장대 터널이 5년 뒤면 두 배 가량 늘어나면서 1년 운영비도 현재의 2배인 470억 원으로 증가해 부담이 크다는 겁니다.
대신 자동화재탐지 CCTV를 설치하고, 자동 연기 제거와 소화 장비를 보강해 화재에 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화재 등 긴급 상황에 대한 초기대응 능력이 떨아진다는 것입니다.
터널 내부가 어두운데다 운전자가 당황할 경우 내부에 설치된 소화기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또 운전자들의 시야가 좁아져 2차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고, 구조상 대피도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장택영(삼성교통안전문화 연구소 수석연구원) : "터널 사고는 화재나 전복같은 2차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상자 수가 평소보다 40%가량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도로공사도 내부 보고서에서 무인 운영시 긴급 대처 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채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내현(국회 국토해양위원) : " 비용 절감보다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감축 조치는 중단되어야 합니다."
터널 안 교통사고는 2008년 51건에서 지난해 91건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셉니다.
따라서 무인화와 함께 초기 대응능력을 좀 더 보강하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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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대터널’ 무인화…긴급 상황시 초동 대처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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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2-10-09 07:59:46
- 수정2012-10-09 09: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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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기술 발전으로 고속도로에 길이 1km가 넘는 이른바 '장대 터널'이 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도로공사가 늘어나는 터널관리 비용을 줄이기 위해 무인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재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초동대처가 어렵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홍석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터널 안에 멈춰선 차량에서 연기가 치솟더니 불이 납니다.
약 4분 만에 터널관리소 직원들이 출동해 소화기로 불길을 잡습니다.
소방차 보다 약 10분 정도 현장에 빨리 도착한 겁니다.
<인터뷰> 강옥임(사고차량 탑승장) : "한 2~3분 사이에 금방 두 분이 와서 끄시더라고요. (터널에 있는) 소화전 열고, 소화기 다 꺼내서 뿌리고...."
그런데 한국도로공사는 길이 1km 이상 장대 터널의 관리소를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구조 조정한 뒤 무인화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65곳인 장대 터널이 5년 뒤면 두 배 가량 늘어나면서 1년 운영비도 현재의 2배인 470억 원으로 증가해 부담이 크다는 겁니다.
대신 자동화재탐지 CCTV를 설치하고, 자동 연기 제거와 소화 장비를 보강해 화재에 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화재 등 긴급 상황에 대한 초기대응 능력이 떨아진다는 것입니다.
터널 내부가 어두운데다 운전자가 당황할 경우 내부에 설치된 소화기를 찾기도 어렵습니다.
또 운전자들의 시야가 좁아져 2차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고, 구조상 대피도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장택영(삼성교통안전문화 연구소 수석연구원) : "터널 사고는 화재나 전복같은 2차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상자 수가 평소보다 40%가량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도로공사도 내부 보고서에서 무인 운영시 긴급 대처 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채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내현(국회 국토해양위원) : " 비용 절감보다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감축 조치는 중단되어야 합니다."
터널 안 교통사고는 2008년 51건에서 지난해 91건으로 꾸준히 늘고 있는 추셉니다.
따라서 무인화와 함께 초기 대응능력을 좀 더 보강하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홍석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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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우 기자 museh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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