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힘내세요” 월급봉투의 추억

입력 2013.02.12 (07:15) 수정 2013.02.12 (16: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30여 년 전 월급날은 온 가족이 기다리던 날이었죠.

노란 월급봉투는 가장인 아버지의 자부심이기도 했는데요.

요즘은 어떤가요?

은행 계좌로 이체되면서 월급날의 의미도 많이 퇴색했죠.

이제는 사라진 월급봉투에 담겼던 추억과 의미를 임승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현금을 봉투에 넣는 대기업 직원의 손길이 바쁩니다.

기다리던 직원들은 큰 봉투를 들고 각자 부서로 돌아갑니다.

<녹취> "설 상여 나왔습니다. 나눠드릴게요!(와~)"

설 상여금을 현금으로 주는 겁니다.

직원들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인터뷰> 회사원 : "(아버지가) 월급봉투랑 같이 과자를 항상 사다주셨거든요. 아빠 생각도 많이 나고 짠하면서 기분도 굉장히 좋아요"

현금을 세보면서 일에 대한 자부심도 두둑해진 느낌입니다.

<인터뷰> 회사원 : "제 손에 현금이 들어오게 되니까 진짜 내가 열심히 일을 하고 있구나. 일한 만큼의 대가를 받는구나…"

처음 월급봉투를 집에 가져가는 조우태 씨,

<녹취> "짜짠~, 설 상여금 나왔어!(얼마야? 새 돈이다, 수고했어 남편!)"

아내 얼굴에도 환한 웃음이 피어납니다.

<인터뷰> 부인 : "이렇게 봉투로 갖다주니까 남편이 벌어다 주는 게 실감이 더 난다고 할까…"

1970년대까지만 해도 월급날 풍경은 늘 이랬습니다.

<인터뷰> 장명철(68살) : "한 마디로 남자들 권위가 서는 날이었죠. 왜냐, 돈 봉투를 가지고 집에 가면 와이프가 한 달 동안 기다리는 게 돈 봉툽니다."

1970년의 월급봉투, 한 아버지가 받은 월급은 5천2백 원 정돕니다.

소주 한 병이 65원, 짜장면 한 그릇이 100원 하던 시절입니다.

월급봉투가 사라지면서 요즘 회사원들에게 월급은 신기루 같은 존잽니다.

<인터뷰> 신영민(회사원) : "사이버머니랄까요? 월급이 들어왔다가 숫자가 찍혔다가 숫자가 다시 나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터로 돌아가야 할 직장인들, 월급봉투는 사라졌지만 가족 생각하는 예전 아버지의 마음은 지금도 그대롭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빠 힘내세요” 월급봉투의 추억
    • 입력 2013-02-12 07:19:41
    • 수정2013-02-12 16:28:52
    뉴스광장
<앵커 멘트> 30여 년 전 월급날은 온 가족이 기다리던 날이었죠. 노란 월급봉투는 가장인 아버지의 자부심이기도 했는데요. 요즘은 어떤가요? 은행 계좌로 이체되면서 월급날의 의미도 많이 퇴색했죠. 이제는 사라진 월급봉투에 담겼던 추억과 의미를 임승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현금을 봉투에 넣는 대기업 직원의 손길이 바쁩니다. 기다리던 직원들은 큰 봉투를 들고 각자 부서로 돌아갑니다. <녹취> "설 상여 나왔습니다. 나눠드릴게요!(와~)" 설 상여금을 현금으로 주는 겁니다. 직원들의 반응은 뜨겁습니다. <인터뷰> 회사원 : "(아버지가) 월급봉투랑 같이 과자를 항상 사다주셨거든요. 아빠 생각도 많이 나고 짠하면서 기분도 굉장히 좋아요" 현금을 세보면서 일에 대한 자부심도 두둑해진 느낌입니다. <인터뷰> 회사원 : "제 손에 현금이 들어오게 되니까 진짜 내가 열심히 일을 하고 있구나. 일한 만큼의 대가를 받는구나…" 처음 월급봉투를 집에 가져가는 조우태 씨, <녹취> "짜짠~, 설 상여금 나왔어!(얼마야? 새 돈이다, 수고했어 남편!)" 아내 얼굴에도 환한 웃음이 피어납니다. <인터뷰> 부인 : "이렇게 봉투로 갖다주니까 남편이 벌어다 주는 게 실감이 더 난다고 할까…" 1970년대까지만 해도 월급날 풍경은 늘 이랬습니다. <인터뷰> 장명철(68살) : "한 마디로 남자들 권위가 서는 날이었죠. 왜냐, 돈 봉투를 가지고 집에 가면 와이프가 한 달 동안 기다리는 게 돈 봉툽니다." 1970년의 월급봉투, 한 아버지가 받은 월급은 5천2백 원 정돕니다. 소주 한 병이 65원, 짜장면 한 그릇이 100원 하던 시절입니다. 월급봉투가 사라지면서 요즘 회사원들에게 월급은 신기루 같은 존잽니다. <인터뷰> 신영민(회사원) : "사이버머니랄까요? 월급이 들어왔다가 숫자가 찍혔다가 숫자가 다시 나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까요."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터로 돌아가야 할 직장인들, 월급봉투는 사라졌지만 가족 생각하는 예전 아버지의 마음은 지금도 그대롭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