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다롄 조선소 ‘조업 중단’…임금 체불 항위 시위
입력 2013.08.28 (21:32)
수정 2013.08.28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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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계 최대 규모인 STX 그룹의 중국 다롄 조선소가 조업을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인 근로자 2만여 명이 임금을 받지 못하고 협력업체는 부도 위기에 내몰렸지만 대책이 없습니다.
송수진 기자가 다롄 현지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STX 그룹이 1조 7천억 원을 들여 세운 세계 최대 규모의 다롄 조선소, 설립 초기엔 해외진출의 우수 사례로 꼽혔습니다.
<인터뷰> STX 다롄 제작 영상 : "STX 다롄의 발전은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설립 후 5년, 골리앗 크레인은 멈췄고, 공장 내부에는 전기마저 끊겨 정적이 흐릅니다.
40만 톤 급 세계 최대 운반선 등 짓다 말아 녹슬어 가는 배는 10여 척, 조선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stx 다롄은 지난 3월부터 조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 근로자 2만여 명이 6개월 동안 500억 원의 임금을 못 받아 항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미납대금은 천억 원에 이르고, 200여 한국 하청업체가 부도위기에 내몰렸습니다.
<인터뷰> 최00(STX 다롄 협력업체 사장/음성변조) : "여러 사람한테 피해를 본의 아니게 끼쳐야 하고 걱정거리를 만들어 주고 있고요. 꿈들은 이제 없어진 거죠."
3조 3천억 원의 부채를 한-중 채권단이 서로 떠넘겨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stx 다롄 조선소에 대한 자구책을 세우지 못한 가운데 중국 근로자 등 체불 임금 규모가 커 외교문제로 비화할 우려도 큽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인 STX 그룹의 중국 다롄 조선소가 조업을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인 근로자 2만여 명이 임금을 받지 못하고 협력업체는 부도 위기에 내몰렸지만 대책이 없습니다.
송수진 기자가 다롄 현지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STX 그룹이 1조 7천억 원을 들여 세운 세계 최대 규모의 다롄 조선소, 설립 초기엔 해외진출의 우수 사례로 꼽혔습니다.
<인터뷰> STX 다롄 제작 영상 : "STX 다롄의 발전은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설립 후 5년, 골리앗 크레인은 멈췄고, 공장 내부에는 전기마저 끊겨 정적이 흐릅니다.
40만 톤 급 세계 최대 운반선 등 짓다 말아 녹슬어 가는 배는 10여 척, 조선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stx 다롄은 지난 3월부터 조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 근로자 2만여 명이 6개월 동안 500억 원의 임금을 못 받아 항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미납대금은 천억 원에 이르고, 200여 한국 하청업체가 부도위기에 내몰렸습니다.
<인터뷰> 최00(STX 다롄 협력업체 사장/음성변조) : "여러 사람한테 피해를 본의 아니게 끼쳐야 하고 걱정거리를 만들어 주고 있고요. 꿈들은 이제 없어진 거죠."
3조 3천억 원의 부채를 한-중 채권단이 서로 떠넘겨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stx 다롄 조선소에 대한 자구책을 세우지 못한 가운데 중국 근로자 등 체불 임금 규모가 커 외교문제로 비화할 우려도 큽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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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X 다롄 조선소 ‘조업 중단’…임금 체불 항위 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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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3-08-28 22: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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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규모인 STX 그룹의 중국 다롄 조선소가 조업을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인 근로자 2만여 명이 임금을 받지 못하고 협력업체는 부도 위기에 내몰렸지만 대책이 없습니다.
송수진 기자가 다롄 현지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STX 그룹이 1조 7천억 원을 들여 세운 세계 최대 규모의 다롄 조선소, 설립 초기엔 해외진출의 우수 사례로 꼽혔습니다.
<인터뷰> STX 다롄 제작 영상 : "STX 다롄의 발전은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설립 후 5년, 골리앗 크레인은 멈췄고, 공장 내부에는 전기마저 끊겨 정적이 흐릅니다.
40만 톤 급 세계 최대 운반선 등 짓다 말아 녹슬어 가는 배는 10여 척, 조선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stx 다롄은 지난 3월부터 조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 근로자 2만여 명이 6개월 동안 500억 원의 임금을 못 받아 항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미납대금은 천억 원에 이르고, 200여 한국 하청업체가 부도위기에 내몰렸습니다.
<인터뷰> 최00(STX 다롄 협력업체 사장/음성변조) : "여러 사람한테 피해를 본의 아니게 끼쳐야 하고 걱정거리를 만들어 주고 있고요. 꿈들은 이제 없어진 거죠."
3조 3천억 원의 부채를 한-중 채권단이 서로 떠넘겨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stx 다롄 조선소에 대한 자구책을 세우지 못한 가운데 중국 근로자 등 체불 임금 규모가 커 외교문제로 비화할 우려도 큽니다.
KBS 뉴스 송수진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인 STX 그룹의 중국 다롄 조선소가 조업을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인 근로자 2만여 명이 임금을 받지 못하고 협력업체는 부도 위기에 내몰렸지만 대책이 없습니다.
송수진 기자가 다롄 현지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STX 그룹이 1조 7천억 원을 들여 세운 세계 최대 규모의 다롄 조선소, 설립 초기엔 해외진출의 우수 사례로 꼽혔습니다.
<인터뷰> STX 다롄 제작 영상 : "STX 다롄의 발전은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설립 후 5년, 골리앗 크레인은 멈췄고, 공장 내부에는 전기마저 끊겨 정적이 흐릅니다.
40만 톤 급 세계 최대 운반선 등 짓다 말아 녹슬어 가는 배는 10여 척, 조선경기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stx 다롄은 지난 3월부터 조업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중국과 한국 근로자 2만여 명이 6개월 동안 500억 원의 임금을 못 받아 항의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미납대금은 천억 원에 이르고, 200여 한국 하청업체가 부도위기에 내몰렸습니다.
<인터뷰> 최00(STX 다롄 협력업체 사장/음성변조) : "여러 사람한테 피해를 본의 아니게 끼쳐야 하고 걱정거리를 만들어 주고 있고요. 꿈들은 이제 없어진 거죠."
3조 3천억 원의 부채를 한-중 채권단이 서로 떠넘겨 해결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stx 다롄 조선소에 대한 자구책을 세우지 못한 가운데 중국 근로자 등 체불 임금 규모가 커 외교문제로 비화할 우려도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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