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유언비어, 학교 교육으로 바로잡는다
입력 2014.04.29 (06:17)
수정 2014.04.29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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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터무니 없는 이야기를 SNS에 퍼뜨려 구조에 지장을 주거나 피해자들을 괴롭히는 일이 있었습니다.
10대들이 벌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학교에선 교육을 통해 이런 일을 막아보자는 움직임이 일고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른들에 비해 온라인 기기에 익숙한 학생들.
기기에 깔려있는 망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눕니다.
문제는 기기 사용이 익숙하고 SNS같은 통신망이 친숙하지만 기본 윤리의식까지 갖춰졌는지는 미지숩니다.
<인터뷰> 황성원(한국인터넷진흥원) : "10대는 SNS상에서 주목을 받기 위해서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글을 쓰는 경향이.. "
이 학교는 그래서 1년 전부터 SNS 이용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핵심은 윤리의식입니다.
<녹취> 선생님(화계중학교) :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나 이야기를 주고 받아서는 될까요, 안될까요? (안돼요) "
<녹취> 학생(화계중학교) : "그렇게 생각없이 말을 하는 게 이해가 안 돼요"
세월호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는 댓들도 써봅니다.
<인터뷰> 양서희(중학생) : "세월호 이런 희생자들을 위로해주고 싶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하는 거 같아요."
이런 교육이 효과가 있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글을 쓸 때 더 신중해졌고, 악성 댓글도 쓰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현재 일부 교과서에 SNS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내용이 있지만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는지 미지숩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터무니 없는 이야기를 SNS에 퍼뜨려 구조에 지장을 주거나 피해자들을 괴롭히는 일이 있었습니다.
10대들이 벌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학교에선 교육을 통해 이런 일을 막아보자는 움직임이 일고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른들에 비해 온라인 기기에 익숙한 학생들.
기기에 깔려있는 망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눕니다.
문제는 기기 사용이 익숙하고 SNS같은 통신망이 친숙하지만 기본 윤리의식까지 갖춰졌는지는 미지숩니다.
<인터뷰> 황성원(한국인터넷진흥원) : "10대는 SNS상에서 주목을 받기 위해서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글을 쓰는 경향이.. "
이 학교는 그래서 1년 전부터 SNS 이용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핵심은 윤리의식입니다.
<녹취> 선생님(화계중학교) :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나 이야기를 주고 받아서는 될까요, 안될까요? (안돼요) "
<녹취> 학생(화계중학교) : "그렇게 생각없이 말을 하는 게 이해가 안 돼요"
세월호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는 댓들도 써봅니다.
<인터뷰> 양서희(중학생) : "세월호 이런 희생자들을 위로해주고 싶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하는 거 같아요."
이런 교육이 효과가 있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글을 쓸 때 더 신중해졌고, 악성 댓글도 쓰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현재 일부 교과서에 SNS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내용이 있지만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는지 미지숩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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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 유언비어, 학교 교육으로 바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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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4-29 06:20:15
- 수정2014-04-29 08:37:17
<앵커 멘트>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터무니 없는 이야기를 SNS에 퍼뜨려 구조에 지장을 주거나 피해자들을 괴롭히는 일이 있었습니다.
10대들이 벌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학교에선 교육을 통해 이런 일을 막아보자는 움직임이 일고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른들에 비해 온라인 기기에 익숙한 학생들.
기기에 깔려있는 망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눕니다.
문제는 기기 사용이 익숙하고 SNS같은 통신망이 친숙하지만 기본 윤리의식까지 갖춰졌는지는 미지숩니다.
<인터뷰> 황성원(한국인터넷진흥원) : "10대는 SNS상에서 주목을 받기 위해서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글을 쓰는 경향이.. "
이 학교는 그래서 1년 전부터 SNS 이용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핵심은 윤리의식입니다.
<녹취> 선생님(화계중학교) :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나 이야기를 주고 받아서는 될까요, 안될까요? (안돼요) "
<녹취> 학생(화계중학교) : "그렇게 생각없이 말을 하는 게 이해가 안 돼요"
세월호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는 댓들도 써봅니다.
<인터뷰> 양서희(중학생) : "세월호 이런 희생자들을 위로해주고 싶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하는 거 같아요."
이런 교육이 효과가 있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글을 쓸 때 더 신중해졌고, 악성 댓글도 쓰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현재 일부 교과서에 SNS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내용이 있지만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는지 미지숩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터무니 없는 이야기를 SNS에 퍼뜨려 구조에 지장을 주거나 피해자들을 괴롭히는 일이 있었습니다.
10대들이 벌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학교에선 교육을 통해 이런 일을 막아보자는 움직임이 일고있습니다.
우정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어른들에 비해 온라인 기기에 익숙한 학생들.
기기에 깔려있는 망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눕니다.
문제는 기기 사용이 익숙하고 SNS같은 통신망이 친숙하지만 기본 윤리의식까지 갖춰졌는지는 미지숩니다.
<인터뷰> 황성원(한국인터넷진흥원) : "10대는 SNS상에서 주목을 받기 위해서 자극적이고 충동적인 글을 쓰는 경향이.. "
이 학교는 그래서 1년 전부터 SNS 이용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핵심은 윤리의식입니다.
<녹취> 선생님(화계중학교) :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나 이야기를 주고 받아서는 될까요, 안될까요? (안돼요) "
<녹취> 학생(화계중학교) : "그렇게 생각없이 말을 하는 게 이해가 안 돼요"
세월호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는 댓들도 써봅니다.
<인터뷰> 양서희(중학생) : "세월호 이런 희생자들을 위로해주고 싶다' 이런 말들을 많이 하는 거 같아요."
이런 교육이 효과가 있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글을 쓸 때 더 신중해졌고, 악성 댓글도 쓰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현재 일부 교과서에 SNS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내용이 있지만 충분한 교육이 이뤄지는지 미지숩니다.
KBS 뉴스 우정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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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화 기자 jhw0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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