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열차 사고 불구 안전띠 없어 승객들 ‘위험’
입력 2014.08.05 (19:14)
수정 2014.08.0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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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얼마전 강원도에서 열차 충돌사고가 발생한 것을 비롯해 철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잦은 사고에도 불구하고 열차에는 안전띠가 없다 보니 승객 안전이 무방비 상태인데요.
열차의 안전띠 필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박병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열차 앞 부분이 갈기갈기 찢겼습니다.
지난달 강원도 태백에서 관광열차와 무궁화열차가 부딪혀 1명이 숨지고 90여 명이 다쳤습니다.
<인터뷰> 사고 승객 : "기차가 찌그러지면서 전 머리를 세게 박고, 친구도 크게 다치고."
승용차처럼 열차에도 안전띠가 있었다면 인명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속 300km를 넘나드는 KTX는 물론 새마을이나 무궁화 열차 어디에도 안전띠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모든 차량이 전 좌석 안전띠를 매야 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성지예(경기도 고양시) : "탈선을 했을 때 전혀 몸을 붙잡아 주거나 안전을 보장해줄 아무런 장치가 없어서 좀 위험하다는 생각"
지난 2천 4년 이후 발생한 열차사고만 해도 45건에 사상자가 100명이 넘지만 코레일은 비용이 많이 든다며 안전띠 설치에 부정적입니다.
<녹취> 임인순(코레일 홍보부장) : "안전벨트는 국내는 물론 외국에도 사례가 없으며 설치에 드는 200억 원의 예산을 철도사고 예방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
그러나 지난해 말 열차 탈선 사고로 60여 명의 사상자가 난 미국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열차 안전띠 도입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병준입니다.
얼마전 강원도에서 열차 충돌사고가 발생한 것을 비롯해 철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잦은 사고에도 불구하고 열차에는 안전띠가 없다 보니 승객 안전이 무방비 상태인데요.
열차의 안전띠 필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박병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열차 앞 부분이 갈기갈기 찢겼습니다.
지난달 강원도 태백에서 관광열차와 무궁화열차가 부딪혀 1명이 숨지고 90여 명이 다쳤습니다.
<인터뷰> 사고 승객 : "기차가 찌그러지면서 전 머리를 세게 박고, 친구도 크게 다치고."
승용차처럼 열차에도 안전띠가 있었다면 인명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속 300km를 넘나드는 KTX는 물론 새마을이나 무궁화 열차 어디에도 안전띠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모든 차량이 전 좌석 안전띠를 매야 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성지예(경기도 고양시) : "탈선을 했을 때 전혀 몸을 붙잡아 주거나 안전을 보장해줄 아무런 장치가 없어서 좀 위험하다는 생각"
지난 2천 4년 이후 발생한 열차사고만 해도 45건에 사상자가 100명이 넘지만 코레일은 비용이 많이 든다며 안전띠 설치에 부정적입니다.
<녹취> 임인순(코레일 홍보부장) : "안전벨트는 국내는 물론 외국에도 사례가 없으며 설치에 드는 200억 원의 예산을 철도사고 예방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
그러나 지난해 말 열차 탈선 사고로 60여 명의 사상자가 난 미국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열차 안전띠 도입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병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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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4-08-05 20: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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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강원도에서 열차 충돌사고가 발생한 것을 비롯해 철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잦은 사고에도 불구하고 열차에는 안전띠가 없다 보니 승객 안전이 무방비 상태인데요.
열차의 안전띠 필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박병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열차 앞 부분이 갈기갈기 찢겼습니다.
지난달 강원도 태백에서 관광열차와 무궁화열차가 부딪혀 1명이 숨지고 90여 명이 다쳤습니다.
<인터뷰> 사고 승객 : "기차가 찌그러지면서 전 머리를 세게 박고, 친구도 크게 다치고."
승용차처럼 열차에도 안전띠가 있었다면 인명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속 300km를 넘나드는 KTX는 물론 새마을이나 무궁화 열차 어디에도 안전띠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모든 차량이 전 좌석 안전띠를 매야 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성지예(경기도 고양시) : "탈선을 했을 때 전혀 몸을 붙잡아 주거나 안전을 보장해줄 아무런 장치가 없어서 좀 위험하다는 생각"
지난 2천 4년 이후 발생한 열차사고만 해도 45건에 사상자가 100명이 넘지만 코레일은 비용이 많이 든다며 안전띠 설치에 부정적입니다.
<녹취> 임인순(코레일 홍보부장) : "안전벨트는 국내는 물론 외국에도 사례가 없으며 설치에 드는 200억 원의 예산을 철도사고 예방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
그러나 지난해 말 열차 탈선 사고로 60여 명의 사상자가 난 미국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열차 안전띠 도입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병준입니다.
얼마전 강원도에서 열차 충돌사고가 발생한 것을 비롯해 철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잦은 사고에도 불구하고 열차에는 안전띠가 없다 보니 승객 안전이 무방비 상태인데요.
열차의 안전띠 필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박병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열차 앞 부분이 갈기갈기 찢겼습니다.
지난달 강원도 태백에서 관광열차와 무궁화열차가 부딪혀 1명이 숨지고 90여 명이 다쳤습니다.
<인터뷰> 사고 승객 : "기차가 찌그러지면서 전 머리를 세게 박고, 친구도 크게 다치고."
승용차처럼 열차에도 안전띠가 있었다면 인명 피해를 상당부분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속 300km를 넘나드는 KTX는 물론 새마을이나 무궁화 열차 어디에도 안전띠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모든 차량이 전 좌석 안전띠를 매야 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성지예(경기도 고양시) : "탈선을 했을 때 전혀 몸을 붙잡아 주거나 안전을 보장해줄 아무런 장치가 없어서 좀 위험하다는 생각"
지난 2천 4년 이후 발생한 열차사고만 해도 45건에 사상자가 100명이 넘지만 코레일은 비용이 많이 든다며 안전띠 설치에 부정적입니다.
<녹취> 임인순(코레일 홍보부장) : "안전벨트는 국내는 물론 외국에도 사례가 없으며 설치에 드는 200억 원의 예산을 철도사고 예방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
그러나 지난해 말 열차 탈선 사고로 60여 명의 사상자가 난 미국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열차 안전띠 도입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병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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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준 기자 lo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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