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고객들 마일리지 1,400억 원 ‘꿀꺽’

입력 2014.10.12 (21:21) 수정 2014.10.12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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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동통신사들이 소비자를 위한 혜택이라며 쌓아주는 마일리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되지 않고 그대로 소멸되는 마일리지가 훨씬 많아서 이득을 통신사들이 보고 있습니다.

정연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너도나도 스마트폰을 쓰는 시대.

워낙 '고가'이다보니 많은 소비자들이 약정이 끝날 때마다 '번호이동'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새 스마트폰을 구입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통신사를 바꿀 때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기존 통신사에서 적립해 준 마일리지를 놓치고 있습니다.

통신사 마일리지는 알고 쓰면 현금처럼 유용하게 쓸 수 있는데요.

실제로는 소비자 대부분이 마일리지 제도 자체를 모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정훈(직장인) : "전혀 (마일리지)에 대해서 들어본 적 없고요. 소비자들한테 혜택이 있다면 알려줘서 (유용하게 쓰도록)..."

지난 2012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이동 통신 3사가 적립한 고객 마일리지는 천 4백30억 원인데, 실제 고객들이 마일리지를 사용한 건 33%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번호 이동 과정에서 소멸돼 버렸습니다.

소비자들이 사용하지 않은 마일리지는 고스란히 통신사 몫입니다.

<녹취> 통신사 관계자 : "마일리지 포인트 안내라든지 본인 포인트 내용 확인하고 사용처는 어디고 이런 걸 다 안내하고 있고요."

통신사의 부당한 이득을 막기 위해 고객의 마지막 통신요금을 정산할 때 통신사가 의무적으로 마일리지 만큼 공제해주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김재경 의원(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 : "고지의무를 부과해야되겠고, 약관상의 문제가 없는지 등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사도 하고..."

그래도 남는 고객 마일리지는 통신사가 챙기지 못하게 하고, 공익적 기부를 하도록 만드는 것도 대안으로 꼽힙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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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통3사, 고객들 마일리지 1,400억 원 ‘꿀꺽’
    • 입력 2014-10-12 21:25:17
    • 수정2014-10-12 22: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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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동통신사들이 소비자를 위한 혜택이라며 쌓아주는 마일리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되지 않고 그대로 소멸되는 마일리지가 훨씬 많아서 이득을 통신사들이 보고 있습니다.

정연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너도나도 스마트폰을 쓰는 시대.

워낙 '고가'이다보니 많은 소비자들이 약정이 끝날 때마다 '번호이동'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새 스마트폰을 구입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통신사를 바꿀 때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기존 통신사에서 적립해 준 마일리지를 놓치고 있습니다.

통신사 마일리지는 알고 쓰면 현금처럼 유용하게 쓸 수 있는데요.

실제로는 소비자 대부분이 마일리지 제도 자체를 모르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정훈(직장인) : "전혀 (마일리지)에 대해서 들어본 적 없고요. 소비자들한테 혜택이 있다면 알려줘서 (유용하게 쓰도록)..."

지난 2012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이동 통신 3사가 적립한 고객 마일리지는 천 4백30억 원인데, 실제 고객들이 마일리지를 사용한 건 33%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번호 이동 과정에서 소멸돼 버렸습니다.

소비자들이 사용하지 않은 마일리지는 고스란히 통신사 몫입니다.

<녹취> 통신사 관계자 : "마일리지 포인트 안내라든지 본인 포인트 내용 확인하고 사용처는 어디고 이런 걸 다 안내하고 있고요."

통신사의 부당한 이득을 막기 위해 고객의 마지막 통신요금을 정산할 때 통신사가 의무적으로 마일리지 만큼 공제해주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터뷰> 김재경 의원(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 : "고지의무를 부과해야되겠고, 약관상의 문제가 없는지 등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사도 하고..."

그래도 남는 고객 마일리지는 통신사가 챙기지 못하게 하고, 공익적 기부를 하도록 만드는 것도 대안으로 꼽힙니다.

KBS 뉴스 정연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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