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폭등 피해 방치된 땅에서 청년 창업
입력 2015.11.16 (07:41)
수정 2015.11.16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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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점포 하나 내는데 1억 원은 족히 드는 상황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창업 하기가 만만치않죠.
방치된 빈터를 활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청년 창업가들을 황정호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점포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부산의 한 전통시장.
이른 아침 시장 입구의 단출한 손수레가 카페로 변신합니다.
<녹취> "좋은 일 있을 겁니다~"
재료와 메뉴는 고급 카페 못지 않지만 가격만은 착한 시장표입니다.
자투리땅의 점용료만 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태권(대표) : "인건비와 임대료가 많이 들어가질 않으니까 여기서 만드는 음료를 절반 가격으로 팔 수 있습니다."
4년 전 문을 열고 어느새 명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통시장 내 이렇게 좁은 길목 뿐만 아니라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컨테이너 쇼핑몰.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각양각색의 푸드트럭이 서 있습니다.
야외에 있다 보니 날씨가 추워지면 손님이 줄어드는 게 아쉽습니다.
<인터뷰> 오건(음식점 대표) : "봄이나 여름 때 백 개가 팔렸다 치면 비 오면 스무 개, 눈오면 열 개.."
하지만 별도 임대료 대신 수입이 적으면 적은대로 일정 수수료만 내면 돼 부담이 덜합니다.
20~30대 청년 창업 인구는 올들어 16만 명으로 근래 가장 낮습니다.
게다가 5년동안 버티는 점포가 20%에 불과한 현실에서 임대료 공포없는 창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점포 하나 내는데 1억 원은 족히 드는 상황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창업 하기가 만만치않죠.
방치된 빈터를 활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청년 창업가들을 황정호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점포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부산의 한 전통시장.
이른 아침 시장 입구의 단출한 손수레가 카페로 변신합니다.
<녹취> "좋은 일 있을 겁니다~"
재료와 메뉴는 고급 카페 못지 않지만 가격만은 착한 시장표입니다.
자투리땅의 점용료만 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태권(대표) : "인건비와 임대료가 많이 들어가질 않으니까 여기서 만드는 음료를 절반 가격으로 팔 수 있습니다."
4년 전 문을 열고 어느새 명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통시장 내 이렇게 좁은 길목 뿐만 아니라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컨테이너 쇼핑몰.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각양각색의 푸드트럭이 서 있습니다.
야외에 있다 보니 날씨가 추워지면 손님이 줄어드는 게 아쉽습니다.
<인터뷰> 오건(음식점 대표) : "봄이나 여름 때 백 개가 팔렸다 치면 비 오면 스무 개, 눈오면 열 개.."
하지만 별도 임대료 대신 수입이 적으면 적은대로 일정 수수료만 내면 돼 부담이 덜합니다.
20~30대 청년 창업 인구는 올들어 16만 명으로 근래 가장 낮습니다.
게다가 5년동안 버티는 점포가 20%에 불과한 현실에서 임대료 공포없는 창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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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대료 폭등 피해 방치된 땅에서 청년 창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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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11-16 08:10:43
- 수정2015-11-16 09:04:50
<앵커 멘트>
점포 하나 내는데 1억 원은 족히 드는 상황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창업 하기가 만만치않죠.
방치된 빈터를 활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청년 창업가들을 황정호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점포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부산의 한 전통시장.
이른 아침 시장 입구의 단출한 손수레가 카페로 변신합니다.
<녹취> "좋은 일 있을 겁니다~"
재료와 메뉴는 고급 카페 못지 않지만 가격만은 착한 시장표입니다.
자투리땅의 점용료만 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태권(대표) : "인건비와 임대료가 많이 들어가질 않으니까 여기서 만드는 음료를 절반 가격으로 팔 수 있습니다."
4년 전 문을 열고 어느새 명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통시장 내 이렇게 좁은 길목 뿐만 아니라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컨테이너 쇼핑몰.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각양각색의 푸드트럭이 서 있습니다.
야외에 있다 보니 날씨가 추워지면 손님이 줄어드는 게 아쉽습니다.
<인터뷰> 오건(음식점 대표) : "봄이나 여름 때 백 개가 팔렸다 치면 비 오면 스무 개, 눈오면 열 개.."
하지만 별도 임대료 대신 수입이 적으면 적은대로 일정 수수료만 내면 돼 부담이 덜합니다.
20~30대 청년 창업 인구는 올들어 16만 명으로 근래 가장 낮습니다.
게다가 5년동안 버티는 점포가 20%에 불과한 현실에서 임대료 공포없는 창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점포 하나 내는데 1억 원은 족히 드는 상황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창업 하기가 만만치않죠.
방치된 빈터를 활용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청년 창업가들을 황정호 기자가 만났습니다.
<리포트>
점포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부산의 한 전통시장.
이른 아침 시장 입구의 단출한 손수레가 카페로 변신합니다.
<녹취> "좋은 일 있을 겁니다~"
재료와 메뉴는 고급 카페 못지 않지만 가격만은 착한 시장표입니다.
자투리땅의 점용료만 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박태권(대표) : "인건비와 임대료가 많이 들어가질 않으니까 여기서 만드는 음료를 절반 가격으로 팔 수 있습니다."
4년 전 문을 열고 어느새 명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통시장 내 이렇게 좁은 길목 뿐만 아니라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의 한 컨테이너 쇼핑몰.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각양각색의 푸드트럭이 서 있습니다.
야외에 있다 보니 날씨가 추워지면 손님이 줄어드는 게 아쉽습니다.
<인터뷰> 오건(음식점 대표) : "봄이나 여름 때 백 개가 팔렸다 치면 비 오면 스무 개, 눈오면 열 개.."
하지만 별도 임대료 대신 수입이 적으면 적은대로 일정 수수료만 내면 돼 부담이 덜합니다.
20~30대 청년 창업 인구는 올들어 16만 명으로 근래 가장 낮습니다.
게다가 5년동안 버티는 점포가 20%에 불과한 현실에서 임대료 공포없는 창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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