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미세먼지 치중…“유기화합물 배출 잡아야”
입력 2016.06.02 (06:50)
수정 2016.06.02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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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2000년대 들어 꾸준히 줄고 있던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2013년부터는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유차 배기가스 등 질소산화물 줄이기에만 신경쓰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놓친게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흔히 주유소에서 맡을 수 있는 독특한 냄새, 벤젠 등 VOC라고 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내뿜는 냄새입니다.
<인터뷰> 정회동(서울시 강서구) : "냄새가 제가 좋아하는 편도 아니고, 냄새가 몸에 안좋을 것 같기도 하고..."
이 자동차 도색업체는 배출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았습니다.
페인트에 들어 있는 유기화합물이 그대로 배출됩니다.
<녹취>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 "(밖으로 그대로) 나간다고 보시면 돼요. 그나마 갖춰진 방제시설이에요."
대형 조선소나 페인트 공장 등에서 주로 나오는 VOC는 경유차 등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미세먼지를 만들어냅니다.
그 양은 국내 미세먼지의 60~7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유기화합물을 줄이지 못한게 최근 미세먼지 악화의 한 원인이라는 게 학계의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용표(교수/이대 환경공학과) : "경유차같은 질소산화물도 중요하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오히려 미세먼지나 오존 생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정부의 지속적인 배기가스 단속 등으로 지난 10년간 질소산화물은 크게 줄었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1990년대 미국 LA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유기화합물 중심으로 전환해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2000년대 들어 꾸준히 줄고 있던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2013년부터는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유차 배기가스 등 질소산화물 줄이기에만 신경쓰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놓친게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흔히 주유소에서 맡을 수 있는 독특한 냄새, 벤젠 등 VOC라고 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내뿜는 냄새입니다.
<인터뷰> 정회동(서울시 강서구) : "냄새가 제가 좋아하는 편도 아니고, 냄새가 몸에 안좋을 것 같기도 하고..."
이 자동차 도색업체는 배출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았습니다.
페인트에 들어 있는 유기화합물이 그대로 배출됩니다.
<녹취>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 "(밖으로 그대로) 나간다고 보시면 돼요. 그나마 갖춰진 방제시설이에요."
대형 조선소나 페인트 공장 등에서 주로 나오는 VOC는 경유차 등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미세먼지를 만들어냅니다.
그 양은 국내 미세먼지의 60~7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유기화합물을 줄이지 못한게 최근 미세먼지 악화의 한 원인이라는 게 학계의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용표(교수/이대 환경공학과) : "경유차같은 질소산화물도 중요하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오히려 미세먼지나 오존 생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정부의 지속적인 배기가스 단속 등으로 지난 10년간 질소산화물은 크게 줄었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1990년대 미국 LA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유기화합물 중심으로 전환해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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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 미세먼지 치중…“유기화합물 배출 잡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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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02 07:04:45
- 수정2016-06-02 08:44:18
<앵커 멘트>
2000년대 들어 꾸준히 줄고 있던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2013년부터는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유차 배기가스 등 질소산화물 줄이기에만 신경쓰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놓친게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흔히 주유소에서 맡을 수 있는 독특한 냄새, 벤젠 등 VOC라고 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내뿜는 냄새입니다.
<인터뷰> 정회동(서울시 강서구) : "냄새가 제가 좋아하는 편도 아니고, 냄새가 몸에 안좋을 것 같기도 하고..."
이 자동차 도색업체는 배출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았습니다.
페인트에 들어 있는 유기화합물이 그대로 배출됩니다.
<녹취>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 "(밖으로 그대로) 나간다고 보시면 돼요. 그나마 갖춰진 방제시설이에요."
대형 조선소나 페인트 공장 등에서 주로 나오는 VOC는 경유차 등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미세먼지를 만들어냅니다.
그 양은 국내 미세먼지의 60~7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유기화합물을 줄이지 못한게 최근 미세먼지 악화의 한 원인이라는 게 학계의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용표(교수/이대 환경공학과) : "경유차같은 질소산화물도 중요하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오히려 미세먼지나 오존 생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정부의 지속적인 배기가스 단속 등으로 지난 10년간 질소산화물은 크게 줄었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1990년대 미국 LA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유기화합물 중심으로 전환해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2000년대 들어 꾸준히 줄고 있던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2013년부터는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유차 배기가스 등 질소산화물 줄이기에만 신경쓰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놓친게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변진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흔히 주유소에서 맡을 수 있는 독특한 냄새, 벤젠 등 VOC라고 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내뿜는 냄새입니다.
<인터뷰> 정회동(서울시 강서구) : "냄새가 제가 좋아하는 편도 아니고, 냄새가 몸에 안좋을 것 같기도 하고..."
이 자동차 도색업체는 배출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않았습니다.
페인트에 들어 있는 유기화합물이 그대로 배출됩니다.
<녹취>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 "(밖으로 그대로) 나간다고 보시면 돼요. 그나마 갖춰진 방제시설이에요."
대형 조선소나 페인트 공장 등에서 주로 나오는 VOC는 경유차 등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미세먼지를 만들어냅니다.
그 양은 국내 미세먼지의 60~7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유기화합물을 줄이지 못한게 최근 미세먼지 악화의 한 원인이라는 게 학계의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용표(교수/이대 환경공학과) : "경유차같은 질소산화물도 중요하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오히려 미세먼지나 오존 생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정부의 지속적인 배기가스 단속 등으로 지난 10년간 질소산화물은 크게 줄었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오히려 늘어났습니다.
1990년대 미국 LA의 경우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유기화합물 중심으로 전환해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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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진석 기자 bric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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