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배상 늑장…폭스바겐 도덕성 바닥으로
입력 2016.06.10 (21:11)
수정 2016.06.10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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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검찰 수사에서 속속 드러나는 것을 보면,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검정과정은 총체적인 거짓과 위선이란 인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의혹에 대한 대처 과정에서도 변명으로 일관하고, 배상엔 미온적이어서 도덕성이 바닥에 떨어졌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에서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난 건 지난해 9월...
한국 폭스바겐이 고객에게 공식 사과한 건 보름이 더 지나서였습니다.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타를 받기 바로 전날입니다.
<녹취> 요하네스 타머(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사장) :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배상안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차량을 되사주거나, 5천 달러의 현금을 주기로 한 미국에서의 대응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지용훈(리콜 대상 폭스바겐 차량소유자) : "사과 메일 딱 한 번 오고. 그 이후에는 구체적으로 뭐 하겠다 이런 게 없어서 사실 답답하기도 하고요. 전혀 저는 들은 게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터진 뒤 한국 폭스바겐측은 판매 중인 차는 해당이 안 되며, EA288 엔진에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검찰에 압수된 차들은 이 엔진을 단 최신 모델들입니다.
3번에 걸쳐 리콜 계획서를 제출하면서도 배출가스 임의 조작을 인정하지 않아 환경부로부터 연속해서 퇴짜를 맞았습니다.
한국 폭스바겐은 4차 리콜계획서에도 임의조작을 인정하고 소비자 배상 방안이 담길지는 밝힐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배출가스 조작으로 해외에서는 폭스바겐 차량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유독 한국에서는 판매가 빠르게 회복하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검찰 수사에서 속속 드러나는 것을 보면,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검정과정은 총체적인 거짓과 위선이란 인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의혹에 대한 대처 과정에서도 변명으로 일관하고, 배상엔 미온적이어서 도덕성이 바닥에 떨어졌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에서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난 건 지난해 9월...
한국 폭스바겐이 고객에게 공식 사과한 건 보름이 더 지나서였습니다.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타를 받기 바로 전날입니다.
<녹취> 요하네스 타머(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사장) :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배상안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차량을 되사주거나, 5천 달러의 현금을 주기로 한 미국에서의 대응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지용훈(리콜 대상 폭스바겐 차량소유자) : "사과 메일 딱 한 번 오고. 그 이후에는 구체적으로 뭐 하겠다 이런 게 없어서 사실 답답하기도 하고요. 전혀 저는 들은 게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터진 뒤 한국 폭스바겐측은 판매 중인 차는 해당이 안 되며, EA288 엔진에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검찰에 압수된 차들은 이 엔진을 단 최신 모델들입니다.
3번에 걸쳐 리콜 계획서를 제출하면서도 배출가스 임의 조작을 인정하지 않아 환경부로부터 연속해서 퇴짜를 맞았습니다.
한국 폭스바겐은 4차 리콜계획서에도 임의조작을 인정하고 소비자 배상 방안이 담길지는 밝힐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배출가스 조작으로 해외에서는 폭스바겐 차량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유독 한국에서는 판매가 빠르게 회복하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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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과·배상 늑장…폭스바겐 도덕성 바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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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6-10 21:12:51
- 수정2016-06-10 22:43:00
<앵커 멘트>
검찰 수사에서 속속 드러나는 것을 보면,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검정과정은 총체적인 거짓과 위선이란 인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의혹에 대한 대처 과정에서도 변명으로 일관하고, 배상엔 미온적이어서 도덕성이 바닥에 떨어졌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에서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난 건 지난해 9월...
한국 폭스바겐이 고객에게 공식 사과한 건 보름이 더 지나서였습니다.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타를 받기 바로 전날입니다.
<녹취> 요하네스 타머(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사장) :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배상안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차량을 되사주거나, 5천 달러의 현금을 주기로 한 미국에서의 대응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지용훈(리콜 대상 폭스바겐 차량소유자) : "사과 메일 딱 한 번 오고. 그 이후에는 구체적으로 뭐 하겠다 이런 게 없어서 사실 답답하기도 하고요. 전혀 저는 들은 게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터진 뒤 한국 폭스바겐측은 판매 중인 차는 해당이 안 되며, EA288 엔진에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검찰에 압수된 차들은 이 엔진을 단 최신 모델들입니다.
3번에 걸쳐 리콜 계획서를 제출하면서도 배출가스 임의 조작을 인정하지 않아 환경부로부터 연속해서 퇴짜를 맞았습니다.
한국 폭스바겐은 4차 리콜계획서에도 임의조작을 인정하고 소비자 배상 방안이 담길지는 밝힐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배출가스 조작으로 해외에서는 폭스바겐 차량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유독 한국에서는 판매가 빠르게 회복하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검찰 수사에서 속속 드러나는 것을 보면,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검정과정은 총체적인 거짓과 위선이란 인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의혹에 대한 대처 과정에서도 변명으로 일관하고, 배상엔 미온적이어서 도덕성이 바닥에 떨어졌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형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에서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난 건 지난해 9월...
한국 폭스바겐이 고객에게 공식 사과한 건 보름이 더 지나서였습니다.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타를 받기 바로 전날입니다.
<녹취> 요하네스 타머(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사장) :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배상안은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차량을 되사주거나, 5천 달러의 현금을 주기로 한 미국에서의 대응과 대조적입니다.
<인터뷰> 지용훈(리콜 대상 폭스바겐 차량소유자) : "사과 메일 딱 한 번 오고. 그 이후에는 구체적으로 뭐 하겠다 이런 게 없어서 사실 답답하기도 하고요. 전혀 저는 들은 게 없습니다."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터진 뒤 한국 폭스바겐측은 판매 중인 차는 해당이 안 되며, EA288 엔진에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검찰에 압수된 차들은 이 엔진을 단 최신 모델들입니다.
3번에 걸쳐 리콜 계획서를 제출하면서도 배출가스 임의 조작을 인정하지 않아 환경부로부터 연속해서 퇴짜를 맞았습니다.
한국 폭스바겐은 4차 리콜계획서에도 임의조작을 인정하고 소비자 배상 방안이 담길지는 밝힐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배출가스 조작으로 해외에서는 폭스바겐 차량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유독 한국에서는 판매가 빠르게 회복하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지형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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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철 기자 ica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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