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② 전시성 사업 ‘세금 낭비’…누가 책임지나?
입력 2016.08.12 (21:39)
수정 2016.08.12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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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시성 사업에 엄청난 세금이 낭비되기까지 왜 감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까요?
관련자에게 책임은 제대로 물었을까요?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차 10대와 레일 철거로 백억 원 이상의 세금을 날리게 됐지만 징계는 솜방망이였습니다.
인천교통공사 직원 4명이 경징계인 경고와 훈계 처분을 받는데 그쳤습니다.
부실 시공 혐의로 기소된 시공사는 지난 4월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인터뷰> 신규철(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사무처장) : "혈세를 투입하고 개통도 못한 채 열차를 이제 철거하게 됐는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개탄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안상수 시장이 당선된 후 당초 노면 전차로 계획됐던 사업이 모노레일 방식으로 바뀌면서 안정성 논란은 시작됐습니다.
2008년 6월 착공했지만 1년 1개월 뒤인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에 맞춰 개통목표를 세운것도 무리한 공사를 불렀단 지적이 나옵니다.
개통 전 정부 감사를 통해서야 부실 시공, 유착 비리 의혹이 제기됐고 2010년 6월 완공 뒤 시운전에서 각종 안전사고가 날 때까지 제대로 감시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인터뷰> 류권홍(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단체장에 대한 견제 의무가 시의회에 있는데 그걸 못했고요. 또 자문위원들이 독립성이 있어야 하는데 구성할 때 시가 편한 사람을 지명하죠."
치적 쌓기용 사업에 따른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선 엄정한 처벌은 물론, 주민 소송을 통해 배상금을 받는 납세자 소송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전시성 사업에 엄청난 세금이 낭비되기까지 왜 감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까요?
관련자에게 책임은 제대로 물었을까요?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차 10대와 레일 철거로 백억 원 이상의 세금을 날리게 됐지만 징계는 솜방망이였습니다.
인천교통공사 직원 4명이 경징계인 경고와 훈계 처분을 받는데 그쳤습니다.
부실 시공 혐의로 기소된 시공사는 지난 4월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인터뷰> 신규철(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사무처장) : "혈세를 투입하고 개통도 못한 채 열차를 이제 철거하게 됐는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개탄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안상수 시장이 당선된 후 당초 노면 전차로 계획됐던 사업이 모노레일 방식으로 바뀌면서 안정성 논란은 시작됐습니다.
2008년 6월 착공했지만 1년 1개월 뒤인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에 맞춰 개통목표를 세운것도 무리한 공사를 불렀단 지적이 나옵니다.
개통 전 정부 감사를 통해서야 부실 시공, 유착 비리 의혹이 제기됐고 2010년 6월 완공 뒤 시운전에서 각종 안전사고가 날 때까지 제대로 감시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인터뷰> 류권홍(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단체장에 대한 견제 의무가 시의회에 있는데 그걸 못했고요. 또 자문위원들이 독립성이 있어야 하는데 구성할 때 시가 편한 사람을 지명하죠."
치적 쌓기용 사업에 따른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선 엄정한 처벌은 물론, 주민 소송을 통해 배상금을 받는 납세자 소송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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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8-12 21:40:41
- 수정2016-08-12 21:5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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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성 사업에 엄청난 세금이 낭비되기까지 왜 감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까요?
관련자에게 책임은 제대로 물었을까요?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차 10대와 레일 철거로 백억 원 이상의 세금을 날리게 됐지만 징계는 솜방망이였습니다.
인천교통공사 직원 4명이 경징계인 경고와 훈계 처분을 받는데 그쳤습니다.
부실 시공 혐의로 기소된 시공사는 지난 4월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인터뷰> 신규철(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사무처장) : "혈세를 투입하고 개통도 못한 채 열차를 이제 철거하게 됐는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개탄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안상수 시장이 당선된 후 당초 노면 전차로 계획됐던 사업이 모노레일 방식으로 바뀌면서 안정성 논란은 시작됐습니다.
2008년 6월 착공했지만 1년 1개월 뒤인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에 맞춰 개통목표를 세운것도 무리한 공사를 불렀단 지적이 나옵니다.
개통 전 정부 감사를 통해서야 부실 시공, 유착 비리 의혹이 제기됐고 2010년 6월 완공 뒤 시운전에서 각종 안전사고가 날 때까지 제대로 감시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인터뷰> 류권홍(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단체장에 대한 견제 의무가 시의회에 있는데 그걸 못했고요. 또 자문위원들이 독립성이 있어야 하는데 구성할 때 시가 편한 사람을 지명하죠."
치적 쌓기용 사업에 따른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선 엄정한 처벌은 물론, 주민 소송을 통해 배상금을 받는 납세자 소송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전시성 사업에 엄청난 세금이 낭비되기까지 왜 감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까요?
관련자에게 책임은 제대로 물었을까요?
유지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동차 10대와 레일 철거로 백억 원 이상의 세금을 날리게 됐지만 징계는 솜방망이였습니다.
인천교통공사 직원 4명이 경징계인 경고와 훈계 처분을 받는데 그쳤습니다.
부실 시공 혐의로 기소된 시공사는 지난 4월 1심 재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인터뷰> 신규철(인천참여예산네트워크 사무처장) : "혈세를 투입하고 개통도 못한 채 열차를 이제 철거하게 됐는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개탄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안상수 시장이 당선된 후 당초 노면 전차로 계획됐던 사업이 모노레일 방식으로 바뀌면서 안정성 논란은 시작됐습니다.
2008년 6월 착공했지만 1년 1개월 뒤인 인천세계도시축전 개최에 맞춰 개통목표를 세운것도 무리한 공사를 불렀단 지적이 나옵니다.
개통 전 정부 감사를 통해서야 부실 시공, 유착 비리 의혹이 제기됐고 2010년 6월 완공 뒤 시운전에서 각종 안전사고가 날 때까지 제대로 감시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인터뷰> 류권홍(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단체장에 대한 견제 의무가 시의회에 있는데 그걸 못했고요. 또 자문위원들이 독립성이 있어야 하는데 구성할 때 시가 편한 사람을 지명하죠."
치적 쌓기용 사업에 따른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선 엄정한 처벌은 물론, 주민 소송을 통해 배상금을 받는 납세자 소송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유지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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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향 기자 nausik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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