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고작 50회’…창원조각비엔날레 온라인 전시 ‘외면’
입력 2020.10.06 (08:04)
수정 2020.10.06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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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19 탓에 창원시가 준비한 조각비엔날레가 온라인 중심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사업비 16억 원이 넘는 돈을 들인 온라인 전시와 행사의 대부분 조회 수는 50차례도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마스크를 쓴 관람객들이 설치미술 작품을 감상합니다.
대면 관람이 시작됐지만, 관람 인원이 50명으로 제한되면서 전시장은 눈에 띄게 한산합니다.
[전우현/창원조각비엔날레 관람객 : "원래 올 계획이었는데 혹시나 못 오게 되지는 않을까 비대면으로 한다고 이야기를 해서 아쉬울 뻔했는데, 대면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좋습니다."]
'문신조각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올해 10주년을 맞은 창원조각비엔날레.
역대 최대인 34개 나라 80여 팀이 참가했지만, 개막식은 연기됐고 온라인으로 작품을 공개해 왔습니다.
이곳 비엔날레 전시장에 설치된 작품들은 모두 온라인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영상물에 대한 관람객들의 관심은 저조합니다.
창원문화재단이 유튜브 채널에 올린 개별 전시와 공연 영상물은 100여 개, 온라인 개막 보름여 일이 지났지만, 대부분은 조회 수 50차례를 밑돌고 있습니다.
100회를 넘긴 영상물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구독자 수는 불과 290여 명.
지난 2018년 행사 당시 관람객 수가 40여 일 동안 10만 천여 명을 기록한 데 견주어 턱없이 적습니다.
짧은 시간에 시선을 끌어야 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전시 작품 보여주기에만 그친 콘텐츠가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겁니다.
[김성호/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 : "냄새도 맡고 소리도 직접 듣고, 만져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극대화되었거든요. 그것을 선보일 수가 없어서 온라인상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음 달 1일까지 이어지는 창원시 조각비엔날레에 들인 올해 예산은 16억 원.
창원문화재단은 각종 인터뷰와 회의 중계를 통해 기획 콘텐츠를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관객들의 관심을 끌어올리기에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촬영기자:김대현
코로나19 탓에 창원시가 준비한 조각비엔날레가 온라인 중심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사업비 16억 원이 넘는 돈을 들인 온라인 전시와 행사의 대부분 조회 수는 50차례도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마스크를 쓴 관람객들이 설치미술 작품을 감상합니다.
대면 관람이 시작됐지만, 관람 인원이 50명으로 제한되면서 전시장은 눈에 띄게 한산합니다.
[전우현/창원조각비엔날레 관람객 : "원래 올 계획이었는데 혹시나 못 오게 되지는 않을까 비대면으로 한다고 이야기를 해서 아쉬울 뻔했는데, 대면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좋습니다."]
'문신조각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올해 10주년을 맞은 창원조각비엔날레.
역대 최대인 34개 나라 80여 팀이 참가했지만, 개막식은 연기됐고 온라인으로 작품을 공개해 왔습니다.
이곳 비엔날레 전시장에 설치된 작품들은 모두 온라인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영상물에 대한 관람객들의 관심은 저조합니다.
창원문화재단이 유튜브 채널에 올린 개별 전시와 공연 영상물은 100여 개, 온라인 개막 보름여 일이 지났지만, 대부분은 조회 수 50차례를 밑돌고 있습니다.
100회를 넘긴 영상물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구독자 수는 불과 290여 명.
지난 2018년 행사 당시 관람객 수가 40여 일 동안 10만 천여 명을 기록한 데 견주어 턱없이 적습니다.
짧은 시간에 시선을 끌어야 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전시 작품 보여주기에만 그친 콘텐츠가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겁니다.
[김성호/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 : "냄새도 맡고 소리도 직접 듣고, 만져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극대화되었거든요. 그것을 선보일 수가 없어서 온라인상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음 달 1일까지 이어지는 창원시 조각비엔날레에 들인 올해 예산은 16억 원.
창원문화재단은 각종 인터뷰와 회의 중계를 통해 기획 콘텐츠를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관객들의 관심을 끌어올리기에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촬영기자:김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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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탓에 창원시가 준비한 조각비엔날레가 온라인 중심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사업비 16억 원이 넘는 돈을 들인 온라인 전시와 행사의 대부분 조회 수는 50차례도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마스크를 쓴 관람객들이 설치미술 작품을 감상합니다.
대면 관람이 시작됐지만, 관람 인원이 50명으로 제한되면서 전시장은 눈에 띄게 한산합니다.
[전우현/창원조각비엔날레 관람객 : "원래 올 계획이었는데 혹시나 못 오게 되지는 않을까 비대면으로 한다고 이야기를 해서 아쉬울 뻔했는데, 대면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좋습니다."]
'문신조각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올해 10주년을 맞은 창원조각비엔날레.
역대 최대인 34개 나라 80여 팀이 참가했지만, 개막식은 연기됐고 온라인으로 작품을 공개해 왔습니다.
이곳 비엔날레 전시장에 설치된 작품들은 모두 온라인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영상물에 대한 관람객들의 관심은 저조합니다.
창원문화재단이 유튜브 채널에 올린 개별 전시와 공연 영상물은 100여 개, 온라인 개막 보름여 일이 지났지만, 대부분은 조회 수 50차례를 밑돌고 있습니다.
100회를 넘긴 영상물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구독자 수는 불과 290여 명.
지난 2018년 행사 당시 관람객 수가 40여 일 동안 10만 천여 명을 기록한 데 견주어 턱없이 적습니다.
짧은 시간에 시선을 끌어야 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전시 작품 보여주기에만 그친 콘텐츠가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겁니다.
[김성호/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 : "냄새도 맡고 소리도 직접 듣고, 만져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극대화되었거든요. 그것을 선보일 수가 없어서 온라인상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음 달 1일까지 이어지는 창원시 조각비엔날레에 들인 올해 예산은 16억 원.
창원문화재단은 각종 인터뷰와 회의 중계를 통해 기획 콘텐츠를 강화하겠다고 했지만, 관객들의 관심을 끌어올리기에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촬영기자:김대현
코로나19 탓에 창원시가 준비한 조각비엔날레가 온라인 중심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사업비 16억 원이 넘는 돈을 들인 온라인 전시와 행사의 대부분 조회 수는 50차례도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마스크를 쓴 관람객들이 설치미술 작품을 감상합니다.
대면 관람이 시작됐지만, 관람 인원이 50명으로 제한되면서 전시장은 눈에 띄게 한산합니다.
[전우현/창원조각비엔날레 관람객 : "원래 올 계획이었는데 혹시나 못 오게 되지는 않을까 비대면으로 한다고 이야기를 해서 아쉬울 뻔했는데, 대면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좋습니다."]
'문신조각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올해 10주년을 맞은 창원조각비엔날레.
역대 최대인 34개 나라 80여 팀이 참가했지만, 개막식은 연기됐고 온라인으로 작품을 공개해 왔습니다.
이곳 비엔날레 전시장에 설치된 작품들은 모두 온라인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영상물에 대한 관람객들의 관심은 저조합니다.
창원문화재단이 유튜브 채널에 올린 개별 전시와 공연 영상물은 100여 개, 온라인 개막 보름여 일이 지났지만, 대부분은 조회 수 50차례를 밑돌고 있습니다.
100회를 넘긴 영상물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구독자 수는 불과 290여 명.
지난 2018년 행사 당시 관람객 수가 40여 일 동안 10만 천여 명을 기록한 데 견주어 턱없이 적습니다.
짧은 시간에 시선을 끌어야 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전시 작품 보여주기에만 그친 콘텐츠가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겁니다.
[김성호/창원조각비엔날레 총감독 : "냄새도 맡고 소리도 직접 듣고, 만져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극대화되었거든요. 그것을 선보일 수가 없어서 온라인상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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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기자 kantapi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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