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시한폭탄, 북한 철도
입력 2004.04.25 (21: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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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북한은 철도 의존도가 높은 편이지만 대부분 단선인데다 또 신호체계가 낙후해서 늘 대형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북한 철도의 실상을 이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고나기 몇 달 전 한 독일인 기관사가 룡천역 주변을 촬영한 화면입니다.
고장난 열차가 철도에 그대로 방치돼 있고 만원 열차에 올라타려는 승객들은 승무원과 실랑이를 벌입니다.
석탄을 때는 증기기관차가 아직도 운행중이고 전철은 전력난으로 가다 서다를 반복합니다.
⊙만프레드 칸텔(독일인 기관사): 전압이 낮아 열차가 움직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가 높아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자: 화물운송의 90%, 여객 수송의 60%를 철도가 맡고 있고 철도 총길이는 남한의 1.7배에 달합니다.
하지만 지난 50년 동안 유지 보수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해 교량과 터널 상당수는 붕괴 직전입니다.
노선의 98%가 단선인데다 통신신호체계가 낙후돼 대형 참사의 상당수는 철도사고입니다.
⊙철도원 출신 탈북자: 일단 기관차가 출발하면 기관사와 연락할 방법이 전혀 없어요.
잘못됐다 확인돼도 열차를 세울 능력이 없는 거죠.
⊙기자: 레일은 마모가 심하고 침목도 손상이 심해 열차 탈선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운행속도는 가장 빠른 구간이 시속 60km, 산악지역은 20km 이하입니다.
그러나 극심한 경제난 속에서 북한으로서는 철도부문에 투자할 여력이 없어 제2, 제3의 사고 위험에 노출된 상황입니다.
KBS뉴스 이영석입니다.
북한 철도의 실상을 이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고나기 몇 달 전 한 독일인 기관사가 룡천역 주변을 촬영한 화면입니다.
고장난 열차가 철도에 그대로 방치돼 있고 만원 열차에 올라타려는 승객들은 승무원과 실랑이를 벌입니다.
석탄을 때는 증기기관차가 아직도 운행중이고 전철은 전력난으로 가다 서다를 반복합니다.
⊙만프레드 칸텔(독일인 기관사): 전압이 낮아 열차가 움직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가 높아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자: 화물운송의 90%, 여객 수송의 60%를 철도가 맡고 있고 철도 총길이는 남한의 1.7배에 달합니다.
하지만 지난 50년 동안 유지 보수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해 교량과 터널 상당수는 붕괴 직전입니다.
노선의 98%가 단선인데다 통신신호체계가 낙후돼 대형 참사의 상당수는 철도사고입니다.
⊙철도원 출신 탈북자: 일단 기관차가 출발하면 기관사와 연락할 방법이 전혀 없어요.
잘못됐다 확인돼도 열차를 세울 능력이 없는 거죠.
⊙기자: 레일은 마모가 심하고 침목도 손상이 심해 열차 탈선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운행속도는 가장 빠른 구간이 시속 60km, 산악지역은 20km 이하입니다.
그러나 극심한 경제난 속에서 북한으로서는 철도부문에 투자할 여력이 없어 제2, 제3의 사고 위험에 노출된 상황입니다.
KBS뉴스 이영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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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움직이는 시한폭탄, 북한 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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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북한은 철도 의존도가 높은 편이지만 대부분 단선인데다 또 신호체계가 낙후해서 늘 대형사고의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북한 철도의 실상을 이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고나기 몇 달 전 한 독일인 기관사가 룡천역 주변을 촬영한 화면입니다.
고장난 열차가 철도에 그대로 방치돼 있고 만원 열차에 올라타려는 승객들은 승무원과 실랑이를 벌입니다.
석탄을 때는 증기기관차가 아직도 운행중이고 전철은 전력난으로 가다 서다를 반복합니다.
⊙만프레드 칸텔(독일인 기관사): 전압이 낮아 열차가 움직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가 높아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자: 화물운송의 90%, 여객 수송의 60%를 철도가 맡고 있고 철도 총길이는 남한의 1.7배에 달합니다.
하지만 지난 50년 동안 유지 보수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해 교량과 터널 상당수는 붕괴 직전입니다.
노선의 98%가 단선인데다 통신신호체계가 낙후돼 대형 참사의 상당수는 철도사고입니다.
⊙철도원 출신 탈북자: 일단 기관차가 출발하면 기관사와 연락할 방법이 전혀 없어요.
잘못됐다 확인돼도 열차를 세울 능력이 없는 거죠.
⊙기자: 레일은 마모가 심하고 침목도 손상이 심해 열차 탈선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운행속도는 가장 빠른 구간이 시속 60km, 산악지역은 20km 이하입니다.
그러나 극심한 경제난 속에서 북한으로서는 철도부문에 투자할 여력이 없어 제2, 제3의 사고 위험에 노출된 상황입니다.
KBS뉴스 이영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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