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재원 공영화 시급”
입력 2004.12.10 (21:58)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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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상업광고가 수입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KBS의 비정상적인 재원구조에 대해서 학계를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수신료 인상을 통해서 바로잡지 않으면 장차 KBS의 공영성에도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성재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81년 이후 23년 동안 고정된 월 2500원의 수신료.
이 때문에 광고가 전체수입의 60%를 넘는 현 KBS 재원구조의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언론학자들은 입을 모았습니다.
급변하는 방송환경에서도 방송의 공영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공영방송은 광고보다는 수신료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형철(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공영방송의 재원이 가장 좋은 것은 수신료라고 얘기하는 데 이견이 있을 사람들이 별로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공영방송의 재원이 수신료가 될 때 공영방송은 차별성 있는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기자: 현재 공영방송 수신료는 영국이 연 21만 9000원, 독일은 25만 3000원, 일본은 16만 8000원으로 이에 비해 우리의 수신료는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또 소득을 감안한 상대적인 금액조차도 외국에 비해 훨씬 낮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권호영(박사/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비용은 어느 정도, 인력은 어느 정도 어떻게 하겠다, 그 정도 약속과 같이 수신료 인상이 가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수신료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하는 사회 일각의 태도도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한동섭(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정말 정상화를 위해서는 KBS문제가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되겠다, 이 부분을 아무리 지적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자: 참가자들은 KBS에 대해서도 경영합리화 등의 노력을 요구했습니다.
⊙김승수(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인건비보다 더 커야 되는 것이 제작비라고 저는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크게 역전이 돼 있습니다.
인건비보다 제작비가 훨씬 적은...
⊙기자: 그러나 이런 전제조건을 내세우며 수신료 인상을 반대할 것이 아니라 KBS가 보다 획기적으로 개혁 청사진을 수신료 인상과 함께 국민에게 약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습니다.
KBS뉴스 성재호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수신료 인상을 통해서 바로잡지 않으면 장차 KBS의 공영성에도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성재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81년 이후 23년 동안 고정된 월 2500원의 수신료.
이 때문에 광고가 전체수입의 60%를 넘는 현 KBS 재원구조의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언론학자들은 입을 모았습니다.
급변하는 방송환경에서도 방송의 공영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공영방송은 광고보다는 수신료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형철(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공영방송의 재원이 가장 좋은 것은 수신료라고 얘기하는 데 이견이 있을 사람들이 별로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공영방송의 재원이 수신료가 될 때 공영방송은 차별성 있는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기자: 현재 공영방송 수신료는 영국이 연 21만 9000원, 독일은 25만 3000원, 일본은 16만 8000원으로 이에 비해 우리의 수신료는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또 소득을 감안한 상대적인 금액조차도 외국에 비해 훨씬 낮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권호영(박사/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비용은 어느 정도, 인력은 어느 정도 어떻게 하겠다, 그 정도 약속과 같이 수신료 인상이 가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수신료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하는 사회 일각의 태도도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한동섭(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정말 정상화를 위해서는 KBS문제가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되겠다, 이 부분을 아무리 지적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자: 참가자들은 KBS에 대해서도 경영합리화 등의 노력을 요구했습니다.
⊙김승수(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인건비보다 더 커야 되는 것이 제작비라고 저는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크게 역전이 돼 있습니다.
인건비보다 제작비가 훨씬 적은...
⊙기자: 그러나 이런 전제조건을 내세우며 수신료 인상을 반대할 것이 아니라 KBS가 보다 획기적으로 개혁 청사진을 수신료 인상과 함께 국민에게 약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습니다.
KBS뉴스 성재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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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4-12-10 21:32:24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상업광고가 수입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KBS의 비정상적인 재원구조에 대해서 학계를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수신료 인상을 통해서 바로잡지 않으면 장차 KBS의 공영성에도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성재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1981년 이후 23년 동안 고정된 월 2500원의 수신료.
이 때문에 광고가 전체수입의 60%를 넘는 현 KBS 재원구조의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언론학자들은 입을 모았습니다.
급변하는 방송환경에서도 방송의 공영성이 더욱 중요해지는 만큼 공영방송은 광고보다는 수신료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형철(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 공영방송의 재원이 가장 좋은 것은 수신료라고 얘기하는 데 이견이 있을 사람들이 별로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공영방송의 재원이 수신료가 될 때 공영방송은 차별성 있는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기자: 현재 공영방송 수신료는 영국이 연 21만 9000원, 독일은 25만 3000원, 일본은 16만 8000원으로 이에 비해 우리의 수신료는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또 소득을 감안한 상대적인 금액조차도 외국에 비해 훨씬 낮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권호영(박사/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비용은 어느 정도, 인력은 어느 정도 어떻게 하겠다, 그 정도 약속과 같이 수신료 인상이 가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기자: 수신료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하는 사회 일각의 태도도 문제로 지적됐습니다.
⊙한동섭(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정말 정상화를 위해서는 KBS문제가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되겠다, 이 부분을 아무리 지적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자: 참가자들은 KBS에 대해서도 경영합리화 등의 노력을 요구했습니다.
⊙김승수(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인건비보다 더 커야 되는 것이 제작비라고 저는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크게 역전이 돼 있습니다.
인건비보다 제작비가 훨씬 적은...
⊙기자: 그러나 이런 전제조건을 내세우며 수신료 인상을 반대할 것이 아니라 KBS가 보다 획기적으로 개혁 청사진을 수신료 인상과 함께 국민에게 약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습니다.
KBS뉴스 성재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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