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추적]기업 상대로 장사하는 환경단체

입력 2005.01.10 (22:00)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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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기업과 정부를 감시할 본본은 잊고 기업과 관공서에 물건을 내다팔고 있는 환경시민단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로 최 열 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환경운동 연합의 얘기입니다.
시민단체가 돈벌이에 나서서 도덕성에 흠집이 생긴다면 존재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유석조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기자: 환경운동연합 등의 거센 반대에 부딪쳐 원전수거물센터를 못 짓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환경운동연합이 상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시위가 있은 지 1년 뒤 환경운동연합이 설립한 에코생활협동조합은 한국수력원자력에 자가발전 손전등 1000개를 팔았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또 지난해 7월 광양만 오염 항의시위를 벌였고 3개월 뒤 이 조합은 포스코에 손전등 300개를 팔았습니다.
⊙에코생활협동조합 관계자: 적극적으로 이렇게 좋은 제품이고, 많이 보급을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팔아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기자: 이 조합은 환경운동연합의 주요 감시대상업체들에게 손전등과 라디오 2만여 개를 2년 동안 팔아왔습니다.
⊙구매 업체 관계자: 기업들이 환경이나 그런 쪽은 좀 약한 데가 있잖아요.
⊙기자: 그렇기 때문 에더 물건 팔아 주는 것 아닙니까?
⊙구매 업체 관계자: 저희도 그런 이유가 있지요.
⊙기자: 물건을 팔아달라며 이 같은 공문까지 보냈습니다.
구매협조라는 제목으로 시작해 환경운동연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다는 내용입니다.
⊙최 열(환경운동연합/에코생협 대표): 그 사람들이 샘플을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했지, 제가 운동하는 사람이 그 사람들에게 강압적으로 물건을 사려는 건지 이런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그러나 환경운동연합의 감시를 받고 있는 업체들은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구매 업체 관계자: 회사와 시민 단체의 관계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시민 단체가 사 달라고 요청할 경우에는 시민 단체가 추천하는 제품을 사 줄 수밖에 없어요.
⊙기자: 특히 조합은 자동차 회사에도 대량 판매를 추진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손전등 제조업체 관계자: 기아차에 한 20만 개가 들어갈 거라고.
최 열 씨는 한 백만 개 팔겠다고...
기아, 현대 해서...
⊙기자: 게다가 기아자동차는 이 조합의 대표가 기아차의 사회이사이기 때문에 요구를 외면하기 어려운 처지입니다.
현실이 이런데도 조합측은 영업방식이 무슨 문제냐는 반응입니다.
⊙에코생협 관계자: 업체들 부당하게 압력을 받는 거...
있을 수 있죠.
그런데 그게 압력으로 느낀다거나 그런 건 전혀 못 들어 봤어요.
⊙기자: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들조차도 이 같은 영업활동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오창익(인권실천시민연대 국장): 시민운동의 존립 근거는 정치권력과 기업권력에 대한 감시활동을 통해서 시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감시받아야 될 기업을 상대로 해서 돈벌이를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자: 기자도 시민단체와 마찬가지로 환경감시자입니다.
만약 제가 오늘은 한 기업의 비리를 고발하고 내일은 또 그 기업을 방문해 물건을 판다면 사람들은 저를 사이비 기자라고 손가락질할 것입니다.
현장추적 이석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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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장추적]기업 상대로 장사하는 환경단체
    • 입력 2005-01-10 21:21:17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기업과 정부를 감시할 본본은 잊고 기업과 관공서에 물건을 내다팔고 있는 환경시민단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로 최 열 씨가 공동대표로 있는 환경운동 연합의 얘기입니다. 시민단체가 돈벌이에 나서서 도덕성에 흠집이 생긴다면 존재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유석조 기자가 현장추적으로 고발합니다. ⊙기자: 환경운동연합 등의 거센 반대에 부딪쳐 원전수거물센터를 못 짓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환경운동연합이 상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시위가 있은 지 1년 뒤 환경운동연합이 설립한 에코생활협동조합은 한국수력원자력에 자가발전 손전등 1000개를 팔았습니다. 환경운동연합은 또 지난해 7월 광양만 오염 항의시위를 벌였고 3개월 뒤 이 조합은 포스코에 손전등 300개를 팔았습니다. ⊙에코생활협동조합 관계자: 적극적으로 이렇게 좋은 제품이고, 많이 보급을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팔아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기자: 이 조합은 환경운동연합의 주요 감시대상업체들에게 손전등과 라디오 2만여 개를 2년 동안 팔아왔습니다. ⊙구매 업체 관계자: 기업들이 환경이나 그런 쪽은 좀 약한 데가 있잖아요. ⊙기자: 그렇기 때문 에더 물건 팔아 주는 것 아닙니까? ⊙구매 업체 관계자: 저희도 그런 이유가 있지요. ⊙기자: 물건을 팔아달라며 이 같은 공문까지 보냈습니다. 구매협조라는 제목으로 시작해 환경운동연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다는 내용입니다. ⊙최 열(환경운동연합/에코생협 대표): 그 사람들이 샘플을 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했지, 제가 운동하는 사람이 그 사람들에게 강압적으로 물건을 사려는 건지 이런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자: 그러나 환경운동연합의 감시를 받고 있는 업체들은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구매 업체 관계자: 회사와 시민 단체의 관계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시민 단체가 사 달라고 요청할 경우에는 시민 단체가 추천하는 제품을 사 줄 수밖에 없어요. ⊙기자: 특히 조합은 자동차 회사에도 대량 판매를 추진해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손전등 제조업체 관계자: 기아차에 한 20만 개가 들어갈 거라고. 최 열 씨는 한 백만 개 팔겠다고... 기아, 현대 해서... ⊙기자: 게다가 기아자동차는 이 조합의 대표가 기아차의 사회이사이기 때문에 요구를 외면하기 어려운 처지입니다. 현실이 이런데도 조합측은 영업방식이 무슨 문제냐는 반응입니다. ⊙에코생협 관계자: 업체들 부당하게 압력을 받는 거... 있을 수 있죠. 그런데 그게 압력으로 느낀다거나 그런 건 전혀 못 들어 봤어요. ⊙기자: 그러나 일부 시민단체들조차도 이 같은 영업활동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오창익(인권실천시민연대 국장): 시민운동의 존립 근거는 정치권력과 기업권력에 대한 감시활동을 통해서 시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감시받아야 될 기업을 상대로 해서 돈벌이를 한다는 것은 도덕적으로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자: 기자도 시민단체와 마찬가지로 환경감시자입니다. 만약 제가 오늘은 한 기업의 비리를 고발하고 내일은 또 그 기업을 방문해 물건을 판다면 사람들은 저를 사이비 기자라고 손가락질할 것입니다. 현장추적 이석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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