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사라진 디지털 국회

입력 2005.09.01 (22:16)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국회의원들이 모니터를 통해 법안을 검토하고 그 자리에서 인터넷 검색으로 관련 자료를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오늘 정기국회 개회와 함께 처음 선보인 '종이없는 디지털 국회'를 이석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7월 임시국회...

본회의장 의원석에는 하나같이 법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정기국회 개회식...

국회의장 개회사가 시작되자 의원 개개인의 스크린에 그 내용이 그대로 뜹니다.

인쇄물이 사라진건 개회사 뿐이 아닙니다.

본회의장에서 논의되는 모든 법안들이 스크린을 통해 검토되고 인터넷 검색까지 가능합니다.

출결 사항도 스크린으로 대체되면서 서류 보따리에, 명패까지 사라졌습니다.

문제는 시스템 안정성입니다.

<인터뷰>홍형선(국회 입법정보화담당관) "서버를 별도로 운영하기때문에 해킹이나 바이러스 침투에 안전합니다."

본회의장에 이어 종이없는 상임위원회도 추진됩니다.

지난해 트럭 3대 분량의 자료를 요구했던 교육위원회가 이젠 모든 국감 자료를 한 장의 컴퓨터디스켓으로 받기로 했습니다.

<인터뷰>황우여(국회 교육위원장)"무엇보다도 예산 절감 효과가 큰데 당장 4천 만원이 넘는 예산이 절감됩니다."

어느때보다 첨예한 공방이 예상되는 올해 정기국회...

새로워진 시스템만큼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KBS 뉴스 이석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종이 사라진 디지털 국회
    • 입력 2005-09-01 21:33:48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멘트> 국회의원들이 모니터를 통해 법안을 검토하고 그 자리에서 인터넷 검색으로 관련 자료를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오늘 정기국회 개회와 함께 처음 선보인 '종이없는 디지털 국회'를 이석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7월 임시국회... 본회의장 의원석에는 하나같이 법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정기국회 개회식... 국회의장 개회사가 시작되자 의원 개개인의 스크린에 그 내용이 그대로 뜹니다. 인쇄물이 사라진건 개회사 뿐이 아닙니다. 본회의장에서 논의되는 모든 법안들이 스크린을 통해 검토되고 인터넷 검색까지 가능합니다. 출결 사항도 스크린으로 대체되면서 서류 보따리에, 명패까지 사라졌습니다. 문제는 시스템 안정성입니다. <인터뷰>홍형선(국회 입법정보화담당관) "서버를 별도로 운영하기때문에 해킹이나 바이러스 침투에 안전합니다." 본회의장에 이어 종이없는 상임위원회도 추진됩니다. 지난해 트럭 3대 분량의 자료를 요구했던 교육위원회가 이젠 모든 국감 자료를 한 장의 컴퓨터디스켓으로 받기로 했습니다. <인터뷰>황우여(국회 교육위원장)"무엇보다도 예산 절감 효과가 큰데 당장 4천 만원이 넘는 예산이 절감됩니다." 어느때보다 첨예한 공방이 예상되는 올해 정기국회... 새로워진 시스템만큼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KBS 뉴스 이석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