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일하고도 돈 못 받는 스탭들
입력 2005.09.21 (22:08)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대형 뮤지컬이나 오페라 공연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우리나라 공연시장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획사들이 주먹구구식 일처리로 무대뒤에서 일하는 스탭들은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박일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30억원이 넘는 제작비가 투입돼 15일 장기 공연이라는 기록을 세웠던 투란도트.
무대는 화려했지만 정작 무대 뒤 의상과 무대 분장 등 스탭 100명에겐 기획사가 약속한 임금의 80%밖에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흥행이 안됐다는 이윱니다.
길게는 두달이나 밤낮없이 일한 스텝들은 억울할뿐입니다.
<인터뷰> 박 모씨(무대 스텝) : "다음 공연때 20%를 주고 계약금도 준다는데 다음 공연이 언제인지 알 수 없어요."
지난 8월에 끝난 뮤지컬 갓스펠의 무대스텝도 수천만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기획사 사무실은 없어지고 연락두절입니다.
지난 2003년 60억원이 넘는 돈을 들인 대형 오페라 아이다는 의상 소품 무대 등 스탭임금 2천 6백여 만원이 지급되지 않아 지금도 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기필(당시 의상팀장) : 제가 알기로도 이런 식으로 일을 하다가 공연 쪽에 있다가 너무 힘드니까 아예 다른 일을 다른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친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나마 계약서라도 있으면 다행입니다.
현재 공연계에서는 기획사와 각 부문의 팀장급들과만 계약을 맺을 뿐 현장스텝들은 팀장들이 알음알음 찾아가 계약서 없이 일을 맡기는것이 관행입니다.
<인터뷰> 원종원(순천향대 신방과 교수) : 말로만 그냥 계약을 해서 작품에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재무적으로 문제가 생길 때 본인에 노력의 대가를 받지못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어서..."
또 공연 전 재무계획을 완벽하게 세우지 않은 상태에서 작품을 올려 흥행이 실패하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공연스텝에게 전가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정배 교수 : "이런 사람들 관리가 안 되면 공연이 제대로 될 수 없습니다. 관객을 쫓아내는 게 됩니다."
외형적으로 급성장한 국내 공연 시장.
시스템은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대형 뮤지컬이나 오페라 공연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우리나라 공연시장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획사들이 주먹구구식 일처리로 무대뒤에서 일하는 스탭들은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박일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30억원이 넘는 제작비가 투입돼 15일 장기 공연이라는 기록을 세웠던 투란도트.
무대는 화려했지만 정작 무대 뒤 의상과 무대 분장 등 스탭 100명에겐 기획사가 약속한 임금의 80%밖에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흥행이 안됐다는 이윱니다.
길게는 두달이나 밤낮없이 일한 스텝들은 억울할뿐입니다.
<인터뷰> 박 모씨(무대 스텝) : "다음 공연때 20%를 주고 계약금도 준다는데 다음 공연이 언제인지 알 수 없어요."
지난 8월에 끝난 뮤지컬 갓스펠의 무대스텝도 수천만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기획사 사무실은 없어지고 연락두절입니다.
지난 2003년 60억원이 넘는 돈을 들인 대형 오페라 아이다는 의상 소품 무대 등 스탭임금 2천 6백여 만원이 지급되지 않아 지금도 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기필(당시 의상팀장) : 제가 알기로도 이런 식으로 일을 하다가 공연 쪽에 있다가 너무 힘드니까 아예 다른 일을 다른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친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나마 계약서라도 있으면 다행입니다.
현재 공연계에서는 기획사와 각 부문의 팀장급들과만 계약을 맺을 뿐 현장스텝들은 팀장들이 알음알음 찾아가 계약서 없이 일을 맡기는것이 관행입니다.
<인터뷰> 원종원(순천향대 신방과 교수) : 말로만 그냥 계약을 해서 작품에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재무적으로 문제가 생길 때 본인에 노력의 대가를 받지못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어서..."
또 공연 전 재무계획을 완벽하게 세우지 않은 상태에서 작품을 올려 흥행이 실패하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공연스텝에게 전가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정배 교수 : "이런 사람들 관리가 안 되면 공연이 제대로 될 수 없습니다. 관객을 쫓아내는 게 됩니다."
외형적으로 급성장한 국내 공연 시장.
시스템은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심층취재]일하고도 돈 못 받는 스탭들
-
- 입력 2005-09-21 21:24:03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멘트>
대형 뮤지컬이나 오페라 공연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우리나라 공연시장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획사들이 주먹구구식 일처리로 무대뒤에서 일하는 스탭들은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박일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30억원이 넘는 제작비가 투입돼 15일 장기 공연이라는 기록을 세웠던 투란도트.
무대는 화려했지만 정작 무대 뒤 의상과 무대 분장 등 스탭 100명에겐 기획사가 약속한 임금의 80%밖에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흥행이 안됐다는 이윱니다.
길게는 두달이나 밤낮없이 일한 스텝들은 억울할뿐입니다.
<인터뷰> 박 모씨(무대 스텝) : "다음 공연때 20%를 주고 계약금도 준다는데 다음 공연이 언제인지 알 수 없어요."
지난 8월에 끝난 뮤지컬 갓스펠의 무대스텝도 수천만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기획사 사무실은 없어지고 연락두절입니다.
지난 2003년 60억원이 넘는 돈을 들인 대형 오페라 아이다는 의상 소품 무대 등 스탭임금 2천 6백여 만원이 지급되지 않아 지금도 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기필(당시 의상팀장) : 제가 알기로도 이런 식으로 일을 하다가 공연 쪽에 있다가 너무 힘드니까 아예 다른 일을 다른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친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나마 계약서라도 있으면 다행입니다.
현재 공연계에서는 기획사와 각 부문의 팀장급들과만 계약을 맺을 뿐 현장스텝들은 팀장들이 알음알음 찾아가 계약서 없이 일을 맡기는것이 관행입니다.
<인터뷰> 원종원(순천향대 신방과 교수) : 말로만 그냥 계약을 해서 작품에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재무적으로 문제가 생길 때 본인에 노력의 대가를 받지못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어서..."
또 공연 전 재무계획을 완벽하게 세우지 않은 상태에서 작품을 올려 흥행이 실패하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공연스텝에게 전가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정배 교수 : "이런 사람들 관리가 안 되면 공연이 제대로 될 수 없습니다. 관객을 쫓아내는 게 됩니다."
외형적으로 급성장한 국내 공연 시장.
시스템은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일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