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천만! 밀집한 군중

입력 2005.10.05 (22:11)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상주 참사현장에서 다친 사람들은 당시 폭발적인 힘에 떠밀렸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여유공간 없이 군중이 밀집한 상태에서 밀었을때 얼마나 큰 충격을 받는지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상주 참사 부상자들은 문이 열리면서 엄청난 힘에 떠밀려 쓰러졌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합니다.

"태산같이 확 밀려서 나는 죽는다고 눈감고 있었어요."

"뒤에서 미니까 앞에서 넘어졌어요. 넘어지니까 기름 짜듯해요..."

실제로 몸무게 65kg인 성인 백 명이 한꺼번에 서로 입장하려고 밀 경우 가로 3미터의 철문이 받는 압력은 최소 4톤에서 최고 18톤에 이릅니다.

<인터뷰> 손기상 교수(서울산업대학교): "1인당 40kg-184kg 정도로 충격 하중이 가해지는 것으로 외국에서 실험된 바가 있습니다."

이같은 엄청난 군중의 힘에 의해 상주 압사사고 당시 철문은 엿가락처럼 휘어졌습니다.

게다가 공연장이나 축제현장, 재난상황에서 사람들이 1제곱미터당 5-6명이 몰리면 옴짝달싹할 수도 없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사람들은 긴장하게 되고 공격성도 극대화돼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형주(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자기가 사람을 밟고 넘어간다 하더라도 그게 사람인지 아니면 바닥인지 분간할 수 없을 정도의 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는 제각기 자기 주위에 어느정도의 여유공간을 확보하고 침착성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안전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위험천만! 밀집한 군중
    • 입력 2005-10-05 21:13:42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멘트> 상주 참사현장에서 다친 사람들은 당시 폭발적인 힘에 떠밀렸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여유공간 없이 군중이 밀집한 상태에서 밀었을때 얼마나 큰 충격을 받는지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상주 참사 부상자들은 문이 열리면서 엄청난 힘에 떠밀려 쓰러졌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합니다. "태산같이 확 밀려서 나는 죽는다고 눈감고 있었어요." "뒤에서 미니까 앞에서 넘어졌어요. 넘어지니까 기름 짜듯해요..." 실제로 몸무게 65kg인 성인 백 명이 한꺼번에 서로 입장하려고 밀 경우 가로 3미터의 철문이 받는 압력은 최소 4톤에서 최고 18톤에 이릅니다. <인터뷰> 손기상 교수(서울산업대학교): "1인당 40kg-184kg 정도로 충격 하중이 가해지는 것으로 외국에서 실험된 바가 있습니다." 이같은 엄청난 군중의 힘에 의해 상주 압사사고 당시 철문은 엿가락처럼 휘어졌습니다. 게다가 공연장이나 축제현장, 재난상황에서 사람들이 1제곱미터당 5-6명이 몰리면 옴짝달싹할 수도 없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사람들은 긴장하게 되고 공격성도 극대화돼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형주(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자기가 사람을 밟고 넘어간다 하더라도 그게 사람인지 아니면 바닥인지 분간할 수 없을 정도의 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는 제각기 자기 주위에 어느정도의 여유공간을 확보하고 침착성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안전사고를 피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