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창 대신 축소로…소멸 막는 ‘컴팩트 시티’ 정책
입력 2025.01.12 (21:40)
수정 2025.01.13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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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인구 감소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연중 기획 순섭니다.
일본에서는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컴팩트 시티'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도시 중심지로 상업과 주거 기능을 집중해, 인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형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도쿄에서 북쪽으로 130km 떨어진 도치기현 우츠노미야시.
총면적 417㎢, 인구는 51만여 명입니다.
과거 대규모 공업 단지가 조성되면서 산업 도시로 자리매김했지만, 저출생·고령화, 인구 감소라는 흐름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타나카 미츠노리/우츠노미야시 도시정비부 NCC추진과 : "우츠노미야시는 50만 명, 51만 명을 기점으로 인구 감소가 진행 중인데, 이것은 전국적인 트렌드입니다."]
인구 밀도가 점차 떨어지자, 우츠노미야시는 큰 결단을 내렸습니다.
분산된 기존 도시 기능을 다시 한곳에 집약하는 겁니다.
도심 속 거점에 주거와 상업을 한데 모아 인구를 집중시키는, 이른바 '컴팩트 시티' 정책입니다.
[아카바 다케후미/우츠노미야시 제정심의실 스마트시티 그룹 : "세수도 줄고 행정 서비스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컴팩트한 거점으로 기능을 모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자치단체가 신경을 가장 많이 쓴 건 대중교통이었습니다.
높은 자가용 의존도는 지역 내 인구 유출의 한 원인이었고, 도심 기능을 모두 집중하는 만큼 이용에 편리한 환경을 조성해야 했습니다.
우츠노미야시는 2018년부터 노면 전차 착공에 들어갔고, 지난해 8월 개통을 했습니다.
현재 노면 전차 이용객은 하루 평균 만 8천여 명에 이릅니다.
[마쓰부치 마리코/우츠노미야시 시민 : "고령화 사회가 됐을 때도 모두가 이 노면 전차(LRT)만으로 생활권을 유지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츠노미야시는 이제 떠나는 인구보다 들어오는 주민이 더 많습니다.
소멸 문제를 방치하지 않고 지역의 특색을 활용해 대응하는 일본의 자치단체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형관입니다.
촬영기자:조형수/그래픽:조지영
※본 기획물은 경상남도 지역방송 발전지원 사업의 제작 지원을 받았습니다.
인구 감소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연중 기획 순섭니다.
일본에서는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컴팩트 시티'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도시 중심지로 상업과 주거 기능을 집중해, 인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형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도쿄에서 북쪽으로 130km 떨어진 도치기현 우츠노미야시.
총면적 417㎢, 인구는 51만여 명입니다.
과거 대규모 공업 단지가 조성되면서 산업 도시로 자리매김했지만, 저출생·고령화, 인구 감소라는 흐름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타나카 미츠노리/우츠노미야시 도시정비부 NCC추진과 : "우츠노미야시는 50만 명, 51만 명을 기점으로 인구 감소가 진행 중인데, 이것은 전국적인 트렌드입니다."]
인구 밀도가 점차 떨어지자, 우츠노미야시는 큰 결단을 내렸습니다.
분산된 기존 도시 기능을 다시 한곳에 집약하는 겁니다.
도심 속 거점에 주거와 상업을 한데 모아 인구를 집중시키는, 이른바 '컴팩트 시티' 정책입니다.
[아카바 다케후미/우츠노미야시 제정심의실 스마트시티 그룹 : "세수도 줄고 행정 서비스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컴팩트한 거점으로 기능을 모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자치단체가 신경을 가장 많이 쓴 건 대중교통이었습니다.
높은 자가용 의존도는 지역 내 인구 유출의 한 원인이었고, 도심 기능을 모두 집중하는 만큼 이용에 편리한 환경을 조성해야 했습니다.
우츠노미야시는 2018년부터 노면 전차 착공에 들어갔고, 지난해 8월 개통을 했습니다.
현재 노면 전차 이용객은 하루 평균 만 8천여 명에 이릅니다.
[마쓰부치 마리코/우츠노미야시 시민 : "고령화 사회가 됐을 때도 모두가 이 노면 전차(LRT)만으로 생활권을 유지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츠노미야시는 이제 떠나는 인구보다 들어오는 주민이 더 많습니다.
소멸 문제를 방치하지 않고 지역의 특색을 활용해 대응하는 일본의 자치단체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형관입니다.
촬영기자:조형수/그래픽:조지영
※본 기획물은 경상남도 지역방송 발전지원 사업의 제작 지원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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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감소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연중 기획 순섭니다.
일본에서는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컴팩트 시티'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도시 중심지로 상업과 주거 기능을 집중해, 인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형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도쿄에서 북쪽으로 130km 떨어진 도치기현 우츠노미야시.
총면적 417㎢, 인구는 51만여 명입니다.
과거 대규모 공업 단지가 조성되면서 산업 도시로 자리매김했지만, 저출생·고령화, 인구 감소라는 흐름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타나카 미츠노리/우츠노미야시 도시정비부 NCC추진과 : "우츠노미야시는 50만 명, 51만 명을 기점으로 인구 감소가 진행 중인데, 이것은 전국적인 트렌드입니다."]
인구 밀도가 점차 떨어지자, 우츠노미야시는 큰 결단을 내렸습니다.
분산된 기존 도시 기능을 다시 한곳에 집약하는 겁니다.
도심 속 거점에 주거와 상업을 한데 모아 인구를 집중시키는, 이른바 '컴팩트 시티' 정책입니다.
[아카바 다케후미/우츠노미야시 제정심의실 스마트시티 그룹 : "세수도 줄고 행정 서비스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컴팩트한 거점으로 기능을 모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자치단체가 신경을 가장 많이 쓴 건 대중교통이었습니다.
높은 자가용 의존도는 지역 내 인구 유출의 한 원인이었고, 도심 기능을 모두 집중하는 만큼 이용에 편리한 환경을 조성해야 했습니다.
우츠노미야시는 2018년부터 노면 전차 착공에 들어갔고, 지난해 8월 개통을 했습니다.
현재 노면 전차 이용객은 하루 평균 만 8천여 명에 이릅니다.
[마쓰부치 마리코/우츠노미야시 시민 : "고령화 사회가 됐을 때도 모두가 이 노면 전차(LRT)만으로 생활권을 유지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츠노미야시는 이제 떠나는 인구보다 들어오는 주민이 더 많습니다.
소멸 문제를 방치하지 않고 지역의 특색을 활용해 대응하는 일본의 자치단체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형관입니다.
촬영기자:조형수/그래픽:조지영
※본 기획물은 경상남도 지역방송 발전지원 사업의 제작 지원을 받았습니다.
인구 감소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연중 기획 순섭니다.
일본에서는 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컴팩트 시티'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도시 중심지로 상업과 주거 기능을 집중해, 인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형관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도쿄에서 북쪽으로 130km 떨어진 도치기현 우츠노미야시.
총면적 417㎢, 인구는 51만여 명입니다.
과거 대규모 공업 단지가 조성되면서 산업 도시로 자리매김했지만, 저출생·고령화, 인구 감소라는 흐름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타나카 미츠노리/우츠노미야시 도시정비부 NCC추진과 : "우츠노미야시는 50만 명, 51만 명을 기점으로 인구 감소가 진행 중인데, 이것은 전국적인 트렌드입니다."]
인구 밀도가 점차 떨어지자, 우츠노미야시는 큰 결단을 내렸습니다.
분산된 기존 도시 기능을 다시 한곳에 집약하는 겁니다.
도심 속 거점에 주거와 상업을 한데 모아 인구를 집중시키는, 이른바 '컴팩트 시티' 정책입니다.
[아카바 다케후미/우츠노미야시 제정심의실 스마트시티 그룹 : "세수도 줄고 행정 서비스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컴팩트한 거점으로 기능을 모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자치단체가 신경을 가장 많이 쓴 건 대중교통이었습니다.
높은 자가용 의존도는 지역 내 인구 유출의 한 원인이었고, 도심 기능을 모두 집중하는 만큼 이용에 편리한 환경을 조성해야 했습니다.
우츠노미야시는 2018년부터 노면 전차 착공에 들어갔고, 지난해 8월 개통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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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관 기자 paro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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