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났다하면 대형재난…“국가 책임 높여야”
입력 2025.07.24 (19:07)
수정 2025.07.24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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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런 상황은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지방 재정에 막대한 복구비 편성이 더해진 결과인데요,
지방정부의 책임이 아닌 천재지변으로 인한 대규모 복구비는 정부 분담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어서 김도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역에서 발생한 재난의 복구에 각자의 지방비를 쓰는 건, 지방자치의 기본 원칙입니다.
문제는 이 원칙을 지키기에는 지방 재정이 너무나 열악하다는 겁니다.
경북도의 재정자립도는 23.14%,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낮고 안동과 의성 등 산불 피해 지역 5개 기초단체는 모두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주는 보통교부세 조정률도 2022년 85.9%에서 올해 72.1%로 매년 줄고 있는데, 이는 지방 재정 부족액의 72%만 보전해 준다는 의미여서 지방 재정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역대 최악의 산불로 인한 막대한 복구비가 갑자기 편성되자 기초지자체의 허리가 휘는 이유입니다.
[최태경/영덕군청 예산팀장 : "군비 부담을 좀 줄여주고 특별교부세를 주고 (보통)교부세를 많이 준다든지 그런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어떤 결단이 필요하지 않나, 대책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때문에, 지방 행정의 책임이 아닌 대형 자연 재난의 경우, 중앙정부의 복구비 분담 비중을 높여 최소한의 재정 파탄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손종필/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 :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기존에 있는 보조율 방식으로는 지자체의 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피해 규모에 따라서 보조율을 좀 높이는, 차등 보조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상기후로 인한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 가능성이 매년 커지는 가운데 복구비 분담 비율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VJ이상호/영상편집:김무주/그래픽:김미령
이런 상황은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지방 재정에 막대한 복구비 편성이 더해진 결과인데요,
지방정부의 책임이 아닌 천재지변으로 인한 대규모 복구비는 정부 분담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어서 김도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역에서 발생한 재난의 복구에 각자의 지방비를 쓰는 건, 지방자치의 기본 원칙입니다.
문제는 이 원칙을 지키기에는 지방 재정이 너무나 열악하다는 겁니다.
경북도의 재정자립도는 23.14%,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낮고 안동과 의성 등 산불 피해 지역 5개 기초단체는 모두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주는 보통교부세 조정률도 2022년 85.9%에서 올해 72.1%로 매년 줄고 있는데, 이는 지방 재정 부족액의 72%만 보전해 준다는 의미여서 지방 재정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역대 최악의 산불로 인한 막대한 복구비가 갑자기 편성되자 기초지자체의 허리가 휘는 이유입니다.
[최태경/영덕군청 예산팀장 : "군비 부담을 좀 줄여주고 특별교부세를 주고 (보통)교부세를 많이 준다든지 그런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어떤 결단이 필요하지 않나, 대책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때문에, 지방 행정의 책임이 아닌 대형 자연 재난의 경우, 중앙정부의 복구비 분담 비중을 높여 최소한의 재정 파탄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손종필/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 :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기존에 있는 보조율 방식으로는 지자체의 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피해 규모에 따라서 보조율을 좀 높이는, 차등 보조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상기후로 인한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 가능성이 매년 커지는 가운데 복구비 분담 비율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VJ이상호/영상편집:김무주/그래픽:김미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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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7-24 19:21:08

[앵커]
이런 상황은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지방 재정에 막대한 복구비 편성이 더해진 결과인데요,
지방정부의 책임이 아닌 천재지변으로 인한 대규모 복구비는 정부 분담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어서 김도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역에서 발생한 재난의 복구에 각자의 지방비를 쓰는 건, 지방자치의 기본 원칙입니다.
문제는 이 원칙을 지키기에는 지방 재정이 너무나 열악하다는 겁니다.
경북도의 재정자립도는 23.14%,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낮고 안동과 의성 등 산불 피해 지역 5개 기초단체는 모두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주는 보통교부세 조정률도 2022년 85.9%에서 올해 72.1%로 매년 줄고 있는데, 이는 지방 재정 부족액의 72%만 보전해 준다는 의미여서 지방 재정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역대 최악의 산불로 인한 막대한 복구비가 갑자기 편성되자 기초지자체의 허리가 휘는 이유입니다.
[최태경/영덕군청 예산팀장 : "군비 부담을 좀 줄여주고 특별교부세를 주고 (보통)교부세를 많이 준다든지 그런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어떤 결단이 필요하지 않나, 대책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때문에, 지방 행정의 책임이 아닌 대형 자연 재난의 경우, 중앙정부의 복구비 분담 비중을 높여 최소한의 재정 파탄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손종필/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 :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기존에 있는 보조율 방식으로는 지자체의 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피해 규모에 따라서 보조율을 좀 높이는, 차등 보조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상기후로 인한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 가능성이 매년 커지는 가운데 복구비 분담 비율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VJ이상호/영상편집:김무주/그래픽:김미령
이런 상황은 그렇지 않아도 열악한 지방 재정에 막대한 복구비 편성이 더해진 결과인데요,
지방정부의 책임이 아닌 천재지변으로 인한 대규모 복구비는 정부 분담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어서 김도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역에서 발생한 재난의 복구에 각자의 지방비를 쓰는 건, 지방자치의 기본 원칙입니다.
문제는 이 원칙을 지키기에는 지방 재정이 너무나 열악하다는 겁니다.
경북도의 재정자립도는 23.14%,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낮고 안동과 의성 등 산불 피해 지역 5개 기초단체는 모두 한 자릿수에 불과합니다.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에 주는 보통교부세 조정률도 2022년 85.9%에서 올해 72.1%로 매년 줄고 있는데, 이는 지방 재정 부족액의 72%만 보전해 준다는 의미여서 지방 재정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역대 최악의 산불로 인한 막대한 복구비가 갑자기 편성되자 기초지자체의 허리가 휘는 이유입니다.
[최태경/영덕군청 예산팀장 : "군비 부담을 좀 줄여주고 특별교부세를 주고 (보통)교부세를 많이 준다든지 그런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어떤 결단이 필요하지 않나, 대책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때문에, 지방 행정의 책임이 아닌 대형 자연 재난의 경우, 중앙정부의 복구비 분담 비중을 높여 최소한의 재정 파탄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손종필/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 :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기존에 있는 보조율 방식으로는 지자체의 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피해 규모에 따라서 보조율을 좀 높이는, 차등 보조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상기후로 인한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 가능성이 매년 커지는 가운데 복구비 분담 비율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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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훈 기자 kinc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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