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노동자 체류국”…美, 20개 나라 압박

입력 2016.08.30 (21:06) 수정 2016.08.30 (22:5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미국 정부는 이같은 북한 해외 노동자들의 열악한 인권상황을 적시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 인권증진 전략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등 북한 노동자 체류 스무 개 나라를 적시함으로써, 북한으로의 자금 유입 차단 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김정은을 인권 유린 혐의로 제재 대상에 올렸던 미국 정부가 북한 해외 노동자의 강제노동 실태를 담은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미 국무부 보고서엔 북한 노동자가 현재 일하는 국가와 북한과 노동자 공급 계약을 맺은 국가, 탈북자 강제 송환 국가 명단 등이 포함됐습니다.

특히 중국, 러시아를 비롯해 캄보디아,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폴란드 등 20개 국가가 북한 노동자 체류 국가로 구체적으로 적시된 점이 주목됩니다.

미 정부는 관련국들에 인권 유린 실태와 대책을 요구한다는 방침이어서 이들 국가로부터 북한으로의 자금 유입 차단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폴란드는 이미 이달부터 북한 노동자 고용을 중단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또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실태를 담은 보고서도 별도로 제출할 예정입니다.

<녹취> 어니스트(미국 백악관 대변인) : "북한 정권은 주민들을 사실상 노예화하고 비참한 생활 상태로 몰아넣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북한 정권이 추진해 온 정책 때문입니다."

미국 정부는 강제 노동 등 정권 차원에서 자행되는 북한 인권 유린이 심각하다고 보고 가해자에 대해선 끝까지 책임을 추궁한다는 방침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노동자 체류국”…美, 20개 나라 압박
    • 입력 2016-08-30 21:08:55
    • 수정2016-08-30 22:53:25
    뉴스 9
<앵커 멘트> 미국 정부는 이같은 북한 해외 노동자들의 열악한 인권상황을 적시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 인권증진 전략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 등 북한 노동자 체류 스무 개 나라를 적시함으로써, 북한으로의 자금 유입 차단 효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이재원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김정은을 인권 유린 혐의로 제재 대상에 올렸던 미국 정부가 북한 해외 노동자의 강제노동 실태를 담은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미 국무부 보고서엔 북한 노동자가 현재 일하는 국가와 북한과 노동자 공급 계약을 맺은 국가, 탈북자 강제 송환 국가 명단 등이 포함됐습니다. 특히 중국, 러시아를 비롯해 캄보디아,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폴란드 등 20개 국가가 북한 노동자 체류 국가로 구체적으로 적시된 점이 주목됩니다. 미 정부는 관련국들에 인권 유린 실태와 대책을 요구한다는 방침이어서 이들 국가로부터 북한으로의 자금 유입 차단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폴란드는 이미 이달부터 북한 노동자 고용을 중단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또 북한 정치범 수용소의 실태를 담은 보고서도 별도로 제출할 예정입니다. <녹취> 어니스트(미국 백악관 대변인) : "북한 정권은 주민들을 사실상 노예화하고 비참한 생활 상태로 몰아넣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북한 정권이 추진해 온 정책 때문입니다." 미국 정부는 강제 노동 등 정권 차원에서 자행되는 북한 인권 유린이 심각하다고 보고 가해자에 대해선 끝까지 책임을 추궁한다는 방침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재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