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뒤쪽 바닥 구멍” 내부 폭발 가능 높아

입력 2010.03.27 (22: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금부터는 초계함 침몰 사고의 원인에 대해 차근 차근 짚어 보겠습니다.

먼저 초계함 자체 내부에서의 폭발 가능성은 없는지, 김학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폭발은 함정 뒤쪽 바닥에서 일어났다는 것이 천안함 생존자들의 증언입니다.

폭발로 함정 선미 바닥에 큰 구멍이 난 것으로 볼 때 이번 침몰 원인이 내부 폭발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군 전문가들도 분석하고 있습니다.

배 뒤쪽에는 탄약창고와 기뢰, 기름 탱크가 있습니다.

특히, 배 뒷쪽 스크루 부분 근처에 구멍이 났을 것에서 추정되면서 스크루 바로 위 기뢰 보관소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탄약 창고 바로위는 76밀리 함포에서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천안함에서 근무했던 예비역들은 긴급 작전명령이 떨어져 서둘러 76밀리 함포에 탄약을 장착하는 과정에서 폭발 사고가 났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름탱크에 채워진 기름이 엔진이 뜨거워지거나 알 수 없는 원인으로 달궈질 경우에도 기체로 변한 기름이 터질 수 있습니다.

<녹취> 이기식(합참 정보작전처장) : "유증기에 의해 연료탱크 폭발하면 그럴 수 있습니다."

암초에 부딪쳤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침몰 해역에 암초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잠수부가 들어가 폭발로 찢긴 철판이 "배 바깥으로 굽었느냐, 안으로 굽었느냐?" 규명해야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학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배 뒤쪽 바닥 구멍” 내부 폭발 가능 높아
    • 입력 2010-03-27 22:14:14
    뉴스 9
<앵커 멘트> 지금부터는 초계함 침몰 사고의 원인에 대해 차근 차근 짚어 보겠습니다. 먼저 초계함 자체 내부에서의 폭발 가능성은 없는지, 김학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폭발은 함정 뒤쪽 바닥에서 일어났다는 것이 천안함 생존자들의 증언입니다. 폭발로 함정 선미 바닥에 큰 구멍이 난 것으로 볼 때 이번 침몰 원인이 내부 폭발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군 전문가들도 분석하고 있습니다. 배 뒤쪽에는 탄약창고와 기뢰, 기름 탱크가 있습니다. 특히, 배 뒷쪽 스크루 부분 근처에 구멍이 났을 것에서 추정되면서 스크루 바로 위 기뢰 보관소에서 폭발이 일어났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탄약 창고 바로위는 76밀리 함포에서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천안함에서 근무했던 예비역들은 긴급 작전명령이 떨어져 서둘러 76밀리 함포에 탄약을 장착하는 과정에서 폭발 사고가 났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름탱크에 채워진 기름이 엔진이 뜨거워지거나 알 수 없는 원인으로 달궈질 경우에도 기체로 변한 기름이 터질 수 있습니다. <녹취> 이기식(합참 정보작전처장) : "유증기에 의해 연료탱크 폭발하면 그럴 수 있습니다." 암초에 부딪쳤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침몰 해역에 암초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잠수부가 들어가 폭발로 찢긴 철판이 "배 바깥으로 굽었느냐, 안으로 굽었느냐?" 규명해야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김학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