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새 대북 결의안 다음 주 안보리 제출

입력 2010.05.26 (22: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정부가 북한의 군사 도발을 응징하기 위해 추진중인 강력한, 새 대북결의안, 이번 주말 한,중,일 정상회의가 마무리되면, 다음주에 유엔 안보리에 제출됩니다.

최재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 오후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한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천안함 사태의 유엔 안보리 회부와 관련해 한미간 깊숙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음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녹취> 클린턴(美 국무 장관) : "유엔 안보리 회부에 대한 한국 정부의 결정을 지지합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한 당국자는 다음주중 새 대북 결의안 초안을 안보리에 제출할 것이며, 미국 일본은 물론 다음달 안보리 의장국인 멕시코와도 이 문제를 협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천안함 사태는 유엔 헌장을 정면으로 위반한 직접적 군사도발이기 때문에 북한의 핵실험을 계기로 채택된 기존 결의안들 외에 강력한 새 결의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유엔헌장 제 7장은 평화에 대한 위협이나 파괴, 침략행위를 금지하고, 위반하면 경제제재나 군사제재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군사도발을 규탄하는 새 안보리 결의안이 통과되면 북한은 다시 한 번 국제사회에 위험한 불량국가로 공인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중국이 국제적인 책임을 다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중국이 안보리 결의안 추진에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KBS 뉴스 최재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부, 새 대북 결의안 다음 주 안보리 제출
    • 입력 2010-05-26 22:10:22
    뉴스 9
<앵커 멘트> 정부가 북한의 군사 도발을 응징하기 위해 추진중인 강력한, 새 대북결의안, 이번 주말 한,중,일 정상회의가 마무리되면, 다음주에 유엔 안보리에 제출됩니다. 최재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늘 오후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한 클린턴 미 국무장관은 천안함 사태의 유엔 안보리 회부와 관련해 한미간 깊숙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음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녹취> 클린턴(美 국무 장관) : "유엔 안보리 회부에 대한 한국 정부의 결정을 지지합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한 당국자는 다음주중 새 대북 결의안 초안을 안보리에 제출할 것이며, 미국 일본은 물론 다음달 안보리 의장국인 멕시코와도 이 문제를 협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천안함 사태는 유엔 헌장을 정면으로 위반한 직접적 군사도발이기 때문에 북한의 핵실험을 계기로 채택된 기존 결의안들 외에 강력한 새 결의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유엔헌장 제 7장은 평화에 대한 위협이나 파괴, 침략행위를 금지하고, 위반하면 경제제재나 군사제재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군사도발을 규탄하는 새 안보리 결의안이 통과되면 북한은 다시 한 번 국제사회에 위험한 불량국가로 공인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중국이 국제적인 책임을 다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며, 중국이 안보리 결의안 추진에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KBS 뉴스 최재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