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교량 32%가 내진 설계 기준 미달
입력 2016.09.14 (21:05)
수정 2016.09.16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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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많은 승객을 싣고 빠른 속도로 달리는 만큼, 지진에 대비해서 특히 교량만큼은 반드시 내진설계가 필요한데요.
그런데 전국 고속철 교량의 1/3이 내진설계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교량 위를 질주하는 KTX. 고속철 교량은 규모 6.0 지진에도 버틸 수 있게 내진설계를 하도록 지난 2000년 규정이 개정됐습니다.
하지만 전국 고속철 교량 160개 가운데 이 기준을 충족한 것은 108곳, 전체의 68%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32%는 규모 5.5 기준에 맞춰져 있어 뒤늦게 보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녹취> 철도시설공단 관계자(음성변조) : "예산 문제가 있어서 1단계 개통구간을 먼저 (보강)한 거고요. 서울, 대구까지를 먼저 한 겁니다. 그 다음에 2단계 구간은 올해 착공을 한 거고요."
특히 이번에 지진이 일어난 경주 지역에서도 고속철 교량 7곳 중 2곳이 내진설계 기준에 못 미쳤습니다.
다행히 이번엔 피해가 없었지만 만약 규모 5.8의 지진이 교량 근처에서 발생하면 붕괴 위험이 있다는 뜻입니다.
<인터뷰> 조원철(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 "시설만 무너지는게 아니고 KTX 기차 자체가 전부 떨어지니까 엄청난 재앙으로 많은 사상자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거죠."
6.0 이상의 강진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기상청이 공식 예측한 상황.
국토부는 2018년까지 143억 원을 들여 고속철 교량 내진설계를 끝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많은 승객을 싣고 빠른 속도로 달리는 만큼, 지진에 대비해서 특히 교량만큼은 반드시 내진설계가 필요한데요.
그런데 전국 고속철 교량의 1/3이 내진설계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교량 위를 질주하는 KTX. 고속철 교량은 규모 6.0 지진에도 버틸 수 있게 내진설계를 하도록 지난 2000년 규정이 개정됐습니다.
하지만 전국 고속철 교량 160개 가운데 이 기준을 충족한 것은 108곳, 전체의 68%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32%는 규모 5.5 기준에 맞춰져 있어 뒤늦게 보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녹취> 철도시설공단 관계자(음성변조) : "예산 문제가 있어서 1단계 개통구간을 먼저 (보강)한 거고요. 서울, 대구까지를 먼저 한 겁니다. 그 다음에 2단계 구간은 올해 착공을 한 거고요."
특히 이번에 지진이 일어난 경주 지역에서도 고속철 교량 7곳 중 2곳이 내진설계 기준에 못 미쳤습니다.
다행히 이번엔 피해가 없었지만 만약 규모 5.8의 지진이 교량 근처에서 발생하면 붕괴 위험이 있다는 뜻입니다.
<인터뷰> 조원철(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 "시설만 무너지는게 아니고 KTX 기차 자체가 전부 떨어지니까 엄청난 재앙으로 많은 사상자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거죠."
6.0 이상의 강진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기상청이 공식 예측한 상황.
국토부는 2018년까지 143억 원을 들여 고속철 교량 내진설계를 끝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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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속철 교량 32%가 내진 설계 기준 미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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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6-09-14 21:07:20
- 수정2016-09-16 10:36:05
<앵커 멘트>
많은 승객을 싣고 빠른 속도로 달리는 만큼, 지진에 대비해서 특히 교량만큼은 반드시 내진설계가 필요한데요.
그런데 전국 고속철 교량의 1/3이 내진설계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박진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교량 위를 질주하는 KTX. 고속철 교량은 규모 6.0 지진에도 버틸 수 있게 내진설계를 하도록 지난 2000년 규정이 개정됐습니다.
하지만 전국 고속철 교량 160개 가운데 이 기준을 충족한 것은 108곳, 전체의 68%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32%는 규모 5.5 기준에 맞춰져 있어 뒤늦게 보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녹취> 철도시설공단 관계자(음성변조) : "예산 문제가 있어서 1단계 개통구간을 먼저 (보강)한 거고요. 서울, 대구까지를 먼저 한 겁니다. 그 다음에 2단계 구간은 올해 착공을 한 거고요."
특히 이번에 지진이 일어난 경주 지역에서도 고속철 교량 7곳 중 2곳이 내진설계 기준에 못 미쳤습니다.
다행히 이번엔 피해가 없었지만 만약 규모 5.8의 지진이 교량 근처에서 발생하면 붕괴 위험이 있다는 뜻입니다.
<인터뷰> 조원철(연세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 "시설만 무너지는게 아니고 KTX 기차 자체가 전부 떨어지니까 엄청난 재앙으로 많은 사상자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거죠."
6.0 이상의 강진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기상청이 공식 예측한 상황.
국토부는 2018년까지 143억 원을 들여 고속철 교량 내진설계를 끝내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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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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