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권위…갈등

입력 2005.02.24 (22:01)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노무현 정부의 2년을 분야별로 돌아보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그 동안 탈권위로 가고 있지만 새로운 리더십이 자리잡지 못하면서 많은 고통과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끝없이 터져나온 분열과 갈등 속에서 통합은 이제 더욱 절실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송현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위촉장을 받는 사람은 서 있고 대신 이를 주는 대통령이 움직이는 의전에서부터 검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과 일정선을 긋기까지 지난 2년간 야당도 현 정부가 잘 한 일 1위로 꼽는 탈권위의 모습입니다.
다시 되돌리기는 어려울 만큼 특권문화는 해체됐다는 게 참여정부의 자평이기도 합니다.
당정관계에 있어서는 공청권 없는 대통령이 보여주듯 당정 분리 원칙이 시도돼 실험중입니다.
⊙대통령 신년 기자 회견: 국회전략에 관해서 이 시점에 언제까지 통과해야 된다, 언제까지 뭘 해야 된다라고 하는 그런 것을 대통령이 못박아서 당의 자율성을 자율성에 영향을 끼치는, 부담을 주는 그런 일은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기자: 그러나 아직은 미완입니다.
정책을 놓고 당과 정부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놓아 혼란이 생기는 소통의 부재는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2년간 분열과 갈등사례도 봇물처럼 터져 나왔습니다.
국보법 폐지 같은 참여정부의 개혁의제들이 사회의 다양화와 맞물리면서 생긴 일종의 통과의례라는 쪽이 있는가 하면 리더십 부재로 인한 갈등 증폭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임현진(서울대 교수): 우리 사회에서 드러난 문제가 갈등으로 나오고 그것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식으로 갈등을 보고 그리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대화와 협상, 협력밖에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가 좀더 신뢰를 더 가져야 되는데...
⊙김광동(나라정책원장): 과거에 대한 평가중심적으로 있었다는 점에서는 저는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 리더십이 발휘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기자: 그러나 이유를 떠나 문제해결 방식에서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거나 정부의 사전 중재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상당합니다.
가장 첨예한 대립을 보인 위도 원전수거물센터 건립계획이나 최근 경부고속철 천성산 공사 환경문제 등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다만 양극화로 심화된 소외계층 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지역 균형발전, 여성정책 등에 있어서의 일관성은 평가할 부분입니다.
노 대통령은 지난해 말 관용을 화두로 제시했습니다.
⊙CBS 창립 50주년 기념식: 불안한 것은 우리가 관용의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인가.
과연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상대의 존재를 나와 다름을 용납하고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기자: 2년간 치러낸 갈등과정이 거기서 그치지 않고 3년차 통합을 이룰 자산이 되어야 한다는 게 국민들의 주문입니다.
KBS뉴스 송현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탈권위…갈등
    • 입력 2005-02-24 21:15:44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노무현 정부의 2년을 분야별로 돌아보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그 동안 탈권위로 가고 있지만 새로운 리더십이 자리잡지 못하면서 많은 고통과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끝없이 터져나온 분열과 갈등 속에서 통합은 이제 더욱 절실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송현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위촉장을 받는 사람은 서 있고 대신 이를 주는 대통령이 움직이는 의전에서부터 검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과 일정선을 긋기까지 지난 2년간 야당도 현 정부가 잘 한 일 1위로 꼽는 탈권위의 모습입니다. 다시 되돌리기는 어려울 만큼 특권문화는 해체됐다는 게 참여정부의 자평이기도 합니다. 당정관계에 있어서는 공청권 없는 대통령이 보여주듯 당정 분리 원칙이 시도돼 실험중입니다. ⊙대통령 신년 기자 회견: 국회전략에 관해서 이 시점에 언제까지 통과해야 된다, 언제까지 뭘 해야 된다라고 하는 그런 것을 대통령이 못박아서 당의 자율성을 자율성에 영향을 끼치는, 부담을 주는 그런 일은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기자: 그러나 아직은 미완입니다. 정책을 놓고 당과 정부가 엇갈린 목소리를 내놓아 혼란이 생기는 소통의 부재는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2년간 분열과 갈등사례도 봇물처럼 터져 나왔습니다. 국보법 폐지 같은 참여정부의 개혁의제들이 사회의 다양화와 맞물리면서 생긴 일종의 통과의례라는 쪽이 있는가 하면 리더십 부재로 인한 갈등 증폭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임현진(서울대 교수): 우리 사회에서 드러난 문제가 갈등으로 나오고 그것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식으로 갈등을 보고 그리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대화와 협상, 협력밖에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가 좀더 신뢰를 더 가져야 되는데... ⊙김광동(나라정책원장): 과거에 대한 평가중심적으로 있었다는 점에서는 저는 미래지향적인 국정운영 리더십이 발휘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기자: 그러나 이유를 떠나 문제해결 방식에서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거나 정부의 사전 중재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상당합니다. 가장 첨예한 대립을 보인 위도 원전수거물센터 건립계획이나 최근 경부고속철 천성산 공사 환경문제 등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다만 양극화로 심화된 소외계층 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지역 균형발전, 여성정책 등에 있어서의 일관성은 평가할 부분입니다. 노 대통령은 지난해 말 관용을 화두로 제시했습니다. ⊙CBS 창립 50주년 기념식: 불안한 것은 우리가 관용의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인가. 과연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상대의 존재를 나와 다름을 용납하고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기자: 2년간 치러낸 갈등과정이 거기서 그치지 않고 3년차 통합을 이룰 자산이 되어야 한다는 게 국민들의 주문입니다. KBS뉴스 송현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