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동 아이 시대

입력 2006.05.05 (22:21)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어린이들은 오늘 같은 날을 매일매일 꿈꿀겁니다. 학교에서는 친구들과의 경쟁으로 지치고 집에와서는 형제가 없어 혼자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의달 기획보도 우리가정 새풍경 오늘은 외동아이 가정을 살펴봅니다.

윤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장음>"엄마~~~ 어, 우리 아들~

오늘도 외아들의 하교길에 손수 마중 나온 어머니, 형제 없이 혼자 자라는 외아들이 외로움을 타지 않을까 늘 걱정입니다.

<인터뷰>조은영 : "이제는 혼자서 노는 것을 볼 때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항상 죄책감이 있어요."

우리나라 여성 1인이 낳는 아이 수는 1.16명, 이제 대부분의 아이들이 외동아이인 셈입니다.

맞벌이 가정이 전체 가정의 60%를 넘어서고 출산율이 급감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이 때문에 각 가정마다 홀로 자라난 아이들이 버릇이 없거나 사회성이 부족하지 않도록 육아법에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서점가에는 육아법을 다룬 책들이 잇따라 출간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나이가 서로 다른 아이들을 한 반으로 묶어서 형제자매의 정을 경험하게 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외동 아이들끼리 모여 어울릴 수 있는 카페가 성황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외동 아이는 부모를 통해 거의 모든 것을 보고,배우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김숙희(김숙희자녀공부연구소 소장) : "부모가 모범 보이는 게 열마디 말보다 효과적이다"

외동 아이 육아문제는 이제 우리 사회의 중요한 숙제중 하나입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동 아이 시대
    • 입력 2006-05-05 21:06:51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멘트> 어린이들은 오늘 같은 날을 매일매일 꿈꿀겁니다. 학교에서는 친구들과의 경쟁으로 지치고 집에와서는 형제가 없어 혼자 노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의달 기획보도 우리가정 새풍경 오늘은 외동아이 가정을 살펴봅니다. 윤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장음>"엄마~~~ 어, 우리 아들~ 오늘도 외아들의 하교길에 손수 마중 나온 어머니, 형제 없이 혼자 자라는 외아들이 외로움을 타지 않을까 늘 걱정입니다. <인터뷰>조은영 : "이제는 혼자서 노는 것을 볼 때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항상 죄책감이 있어요." 우리나라 여성 1인이 낳는 아이 수는 1.16명, 이제 대부분의 아이들이 외동아이인 셈입니다. 맞벌이 가정이 전체 가정의 60%를 넘어서고 출산율이 급감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이 때문에 각 가정마다 홀로 자라난 아이들이 버릇이 없거나 사회성이 부족하지 않도록 육아법에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서점가에는 육아법을 다룬 책들이 잇따라 출간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나이가 서로 다른 아이들을 한 반으로 묶어서 형제자매의 정을 경험하게 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외동 아이들끼리 모여 어울릴 수 있는 카페가 성황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외동 아이는 부모를 통해 거의 모든 것을 보고,배우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김숙희(김숙희자녀공부연구소 소장) : "부모가 모범 보이는 게 열마디 말보다 효과적이다" 외동 아이 육아문제는 이제 우리 사회의 중요한 숙제중 하나입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