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도발 ‘김정일 직접 지시’ 가능성

입력 2010.11.24 (22: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연평도 도발은 김정일 위원장 직접 지시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이렇게 무모한 짓을 벌인 걸 보면 건강이나 심리상태가 매우 불안정 할 거라는 얘기도 나옵니다.

홍희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간까지 타격한 유례없는 이번 도발은 김정일 위원장의 지시가 있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후계 구축 과정에서 군부의 불만을 불식시키고, 김정은의 실적 쌓기 용으로 이번 도발을 계획했다는 겁니다.

<인터뷰> 김학송 : "김정일의 지시가 없어도 이런 일 가능? 지시가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판단..."

주도 인물로는 김정일의 최측근인 김격식 4군단장과 김영철 인민무력부 정찰총국장, 또, 김정은의 최측근인 리영호 인민군 총참모장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서해 북방한계선을 관할하는 4군단은 여러차례 서해에서 게릴라전 훈련을 벌여왔고, 정찰총국은 천안함 사건의 배후로도 지목되는 대남 공작 기구입니다.

<인터뷰> 김연수(국방대 교수) : "김정은 체제를 안정시키려는 세력이 앞장서서 하지 않았겠나"

군부 독자적으로 이번 일을 벌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김정일의 군통제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약화됐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전쟁에 준하는 무모한 공격을 한 것은 김정일의 건강이나 심리 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北 연평도 도발 ‘김정일 직접 지시’ 가능성
    • 입력 2010-11-24 22:36:46
    뉴스 9
<앵커 멘트> 연평도 도발은 김정일 위원장 직접 지시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이렇게 무모한 짓을 벌인 걸 보면 건강이나 심리상태가 매우 불안정 할 거라는 얘기도 나옵니다. 홍희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간까지 타격한 유례없는 이번 도발은 김정일 위원장의 지시가 있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후계 구축 과정에서 군부의 불만을 불식시키고, 김정은의 실적 쌓기 용으로 이번 도발을 계획했다는 겁니다. <인터뷰> 김학송 : "김정일의 지시가 없어도 이런 일 가능? 지시가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판단..." 주도 인물로는 김정일의 최측근인 김격식 4군단장과 김영철 인민무력부 정찰총국장, 또, 김정은의 최측근인 리영호 인민군 총참모장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서해 북방한계선을 관할하는 4군단은 여러차례 서해에서 게릴라전 훈련을 벌여왔고, 정찰총국은 천안함 사건의 배후로도 지목되는 대남 공작 기구입니다. <인터뷰> 김연수(국방대 교수) : "김정은 체제를 안정시키려는 세력이 앞장서서 하지 않았겠나" 군부 독자적으로 이번 일을 벌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김정일의 군통제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약화됐다는 것입니다. 사실상 전쟁에 준하는 무모한 공격을 한 것은 김정일의 건강이나 심리 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