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 중 7명 “전기료 인상 수용”…“기후 대응은 경제에 도움”
입력 2020.11.02 (21:31)
수정 2020.11.03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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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편 우리 국민의 상당수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이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 바꿔야한다면, 10명 중 7명은 전기사용료 인상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호준 기잡니다.
[리포트]
대표적으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 바로 이 석탄화력발전소입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선 퇴출 대상 1순위로 꼽히는데요.
2030년까지 국내에서 퇴출을 완료해야 한다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고, 2040년까지, 2050년까지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석탄을 대체할 에너지원은 무엇일까요?
국민 넷 중 한 명은 태양광을 꼽았습니다.
수소에너지와 원자력 비중도 높았습니다.
유럽 등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력은 가장 적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에너지 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생각은 어떨까요?
32%는 한 달에 5천 원정도 인상해도 된다고 했고, 만 원이나 가능하다는 답변도 25%나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전기 요금 인상을 감내할 수 있다는 의견은 70% 이상입니다.
휘발유나 경유차도 미세먼지, 탄소를 많이 내뿜죠.
그럼 이런 차들은 언제부터 새 차를 판매 금지해야 할까요.
국민 절반 이상은 2040년 이전부터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연기관차 대신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수단으로 바꿀 의향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은 7년 안에 전기차와 수소차로 갈아타겠다고 밝혔는데요.
바꿀 의사가 없다는 사람은 10명 중 2명이 채 안 됐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될까요?
기회가 될까요?
국민 대부분은 "기후위기를 막지 못하면 경제 회복은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국제 경제기구들의 경고에 공감했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은 "친환경 산업 확대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16일부터 나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했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입니다.
KBS 뉴스 이호준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 유용규/영상편집:박주연/그래픽:이희문 고석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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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에너지로 바꿔야한다면, 10명 중 7명은 전기사용료 인상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호준 기잡니다.
[리포트]
대표적으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 바로 이 석탄화력발전소입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선 퇴출 대상 1순위로 꼽히는데요.
2030년까지 국내에서 퇴출을 완료해야 한다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고, 2040년까지, 2050년까지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석탄을 대체할 에너지원은 무엇일까요?
국민 넷 중 한 명은 태양광을 꼽았습니다.
수소에너지와 원자력 비중도 높았습니다.
유럽 등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력은 가장 적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에너지 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생각은 어떨까요?
32%는 한 달에 5천 원정도 인상해도 된다고 했고, 만 원이나 가능하다는 답변도 25%나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전기 요금 인상을 감내할 수 있다는 의견은 70% 이상입니다.
휘발유나 경유차도 미세먼지, 탄소를 많이 내뿜죠.
그럼 이런 차들은 언제부터 새 차를 판매 금지해야 할까요.
국민 절반 이상은 2040년 이전부터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연기관차 대신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수단으로 바꿀 의향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은 7년 안에 전기차와 수소차로 갈아타겠다고 밝혔는데요.
바꿀 의사가 없다는 사람은 10명 중 2명이 채 안 됐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될까요?
기회가 될까요?
국민 대부분은 "기후위기를 막지 못하면 경제 회복은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국제 경제기구들의 경고에 공감했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은 "친환경 산업 확대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16일부터 나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했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입니다.
KBS 뉴스 이호준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 유용규/영상편집:박주연/그래픽:이희문 고석훈
[연관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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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우리 국민의 상당수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이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 바꿔야한다면, 10명 중 7명은 전기사용료 인상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호준 기잡니다.
[리포트]
대표적으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 바로 이 석탄화력발전소입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선 퇴출 대상 1순위로 꼽히는데요.
2030년까지 국내에서 퇴출을 완료해야 한다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고, 2040년까지, 2050년까지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석탄을 대체할 에너지원은 무엇일까요?
국민 넷 중 한 명은 태양광을 꼽았습니다.
수소에너지와 원자력 비중도 높았습니다.
유럽 등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력은 가장 적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에너지 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생각은 어떨까요?
32%는 한 달에 5천 원정도 인상해도 된다고 했고, 만 원이나 가능하다는 답변도 25%나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전기 요금 인상을 감내할 수 있다는 의견은 70% 이상입니다.
휘발유나 경유차도 미세먼지, 탄소를 많이 내뿜죠.
그럼 이런 차들은 언제부터 새 차를 판매 금지해야 할까요.
국민 절반 이상은 2040년 이전부터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연기관차 대신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수단으로 바꿀 의향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은 7년 안에 전기차와 수소차로 갈아타겠다고 밝혔는데요.
바꿀 의사가 없다는 사람은 10명 중 2명이 채 안 됐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될까요?
기회가 될까요?
국민 대부분은 "기후위기를 막지 못하면 경제 회복은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국제 경제기구들의 경고에 공감했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은 "친환경 산업 확대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16일부터 나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했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입니다.
KBS 뉴스 이호준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 유용규/영상편집:박주연/그래픽:이희문 고석훈
[연관기사]
“기후위기 심각” 87%…“노력은 부족”
10명 중 7명 “전기료 인상 수용”…“기후 대응은 경제에 도움”
[영상] “툰베리 보면서 부끄러웠다” 청소년이 보는 기후위기
한편 우리 국민의 상당수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이 경제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로 바꿔야한다면, 10명 중 7명은 전기사용료 인상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호준 기잡니다.
[리포트]
대표적으로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업종, 바로 이 석탄화력발전소입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선 퇴출 대상 1순위로 꼽히는데요.
2030년까지 국내에서 퇴출을 완료해야 한다는 응답이 36%로 가장 많았고, 2040년까지, 2050년까지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석탄을 대체할 에너지원은 무엇일까요?
국민 넷 중 한 명은 태양광을 꼽았습니다.
수소에너지와 원자력 비중도 높았습니다.
유럽 등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력은 가장 적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에너지 전환에 따른 전기요금 인상에 대한 생각은 어떨까요?
32%는 한 달에 5천 원정도 인상해도 된다고 했고, 만 원이나 가능하다는 답변도 25%나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전기 요금 인상을 감내할 수 있다는 의견은 70% 이상입니다.
휘발유나 경유차도 미세먼지, 탄소를 많이 내뿜죠.
그럼 이런 차들은 언제부터 새 차를 판매 금지해야 할까요.
국민 절반 이상은 2040년 이전부터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내연기관차 대신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수단으로 바꿀 의향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은 7년 안에 전기차와 수소차로 갈아타겠다고 밝혔는데요.
바꿀 의사가 없다는 사람은 10명 중 2명이 채 안 됐습니다.
기후위기 대응은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될까요?
기회가 될까요?
국민 대부분은 "기후위기를 막지 못하면 경제 회복은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국제 경제기구들의 경고에 공감했습니다.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은 "친환경 산업 확대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가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습니다.
이번 조사는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0월 16일부터 나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설문조사했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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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기자:김형준 유용규/영상편집:박주연/그래픽:이희문 고석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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