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 대체 에너지 개발 주도
입력 2005.04.01 (22:11)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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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안, 함께 고민해 보고 있습니다.
환경선진국 독일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유채꽃씨까지 새로운 에너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진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유조차 탱크 속으로 노란 유채꽃씨기름인 바이오디젤이 쏟아져 들어갑니다.
유채씨 1kg를 짜면 약 360g의 바이오디젤이 나오는데 이 회사는 1년에 3만톤이나 만들어도 없어서 못 팔 정도입니다.
독일의 바이오디젤 생산량은 연간 400만톤.
전세계의 12%를 차지한 데는 정부의 지원이 큰 역할을 합니다.
⊙에그버스(바이오 디젤 제조업체 사장): 생산할 땐 지원해 주지 않지만 설비에 약 10% 지원받았고 세금도 2008년까지 면제받죠.
⊙기자: 연비가 휘발유 못지않은 데다 값도 싸서 인기가 높습니다.
⊙리오 바이오 디젤 소비자: 리터당 약 12센트 (160원) 싸기 때문에 많은 절약돼요.
⊙기자: 1869년에 완공돼 통일 후 15년째 수도 베를린을 상징하는 시 정부청사.
정부도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무조건 보일러를 가동하던 방식에서 방별로 난방량을 조절하도록 바꾸었습니다.
시와 계약을 맺은 기업이 시설투자를 하고 에너지 절감 수익은 정부와 반씩 나누어가집니다.
⊙뮈센(베를린 시 도시개발국장): 많은 도시들이 이 프로젝트를 모방했고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이 참여한 유럽 네트워크도 구축됐죠.
⊙기자: 덕분에 96년에 6억원이 넘던 난방비가 이제는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을 미리 세워 착실히 수행하고 이를 산업경쟁력으로 이어간 노력이 환경선진국 독일을 만들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뉴스 백진원입니다.
환경선진국 독일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유채꽃씨까지 새로운 에너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진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유조차 탱크 속으로 노란 유채꽃씨기름인 바이오디젤이 쏟아져 들어갑니다.
유채씨 1kg를 짜면 약 360g의 바이오디젤이 나오는데 이 회사는 1년에 3만톤이나 만들어도 없어서 못 팔 정도입니다.
독일의 바이오디젤 생산량은 연간 400만톤.
전세계의 12%를 차지한 데는 정부의 지원이 큰 역할을 합니다.
⊙에그버스(바이오 디젤 제조업체 사장): 생산할 땐 지원해 주지 않지만 설비에 약 10% 지원받았고 세금도 2008년까지 면제받죠.
⊙기자: 연비가 휘발유 못지않은 데다 값도 싸서 인기가 높습니다.
⊙리오 바이오 디젤 소비자: 리터당 약 12센트 (160원) 싸기 때문에 많은 절약돼요.
⊙기자: 1869년에 완공돼 통일 후 15년째 수도 베를린을 상징하는 시 정부청사.
정부도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무조건 보일러를 가동하던 방식에서 방별로 난방량을 조절하도록 바꾸었습니다.
시와 계약을 맺은 기업이 시설투자를 하고 에너지 절감 수익은 정부와 반씩 나누어가집니다.
⊙뮈센(베를린 시 도시개발국장): 많은 도시들이 이 프로젝트를 모방했고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이 참여한 유럽 네트워크도 구축됐죠.
⊙기자: 덕분에 96년에 6억원이 넘던 난방비가 이제는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을 미리 세워 착실히 수행하고 이를 산업경쟁력으로 이어간 노력이 환경선진국 독일을 만들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뉴스 백진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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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일 정부, 대체 에너지 개발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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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04-01 21:36:54
- 수정2018-08-29 15:00:00
⊙앵커: 온실가스를 줄이는 방안, 함께 고민해 보고 있습니다.
환경선진국 독일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유채꽃씨까지 새로운 에너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진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유조차 탱크 속으로 노란 유채꽃씨기름인 바이오디젤이 쏟아져 들어갑니다.
유채씨 1kg를 짜면 약 360g의 바이오디젤이 나오는데 이 회사는 1년에 3만톤이나 만들어도 없어서 못 팔 정도입니다.
독일의 바이오디젤 생산량은 연간 400만톤.
전세계의 12%를 차지한 데는 정부의 지원이 큰 역할을 합니다.
⊙에그버스(바이오 디젤 제조업체 사장): 생산할 땐 지원해 주지 않지만 설비에 약 10% 지원받았고 세금도 2008년까지 면제받죠.
⊙기자: 연비가 휘발유 못지않은 데다 값도 싸서 인기가 높습니다.
⊙리오 바이오 디젤 소비자: 리터당 약 12센트 (160원) 싸기 때문에 많은 절약돼요.
⊙기자: 1869년에 완공돼 통일 후 15년째 수도 베를린을 상징하는 시 정부청사.
정부도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무조건 보일러를 가동하던 방식에서 방별로 난방량을 조절하도록 바꾸었습니다.
시와 계약을 맺은 기업이 시설투자를 하고 에너지 절감 수익은 정부와 반씩 나누어가집니다.
⊙뮈센(베를린 시 도시개발국장): 많은 도시들이 이 프로젝트를 모방했고 오스트리아 프랑스 등이 참여한 유럽 네트워크도 구축됐죠.
⊙기자: 덕분에 96년에 6억원이 넘던 난방비가 이제는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을 미리 세워 착실히 수행하고 이를 산업경쟁력으로 이어간 노력이 환경선진국 독일을 만들었습니다.
베를린에서 KBS뉴스 백진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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