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세종시·태안 피해 복구’

입력 2012.11.14 (22: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전국 권역별 현안에 대한 대선 후보들의 해법과 실현 가능성 등을 점검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 왔던 충청 지역의 현안을 살펴봅니다.

오는 2014년까지 정부기관 36곳과 공무원 만여 명이 세종시로 이동합니다.

정부는 세종시를 인구 50만의 자족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기업이나 대학 등 민간에서 투자를 하겠다는 곳은 없습니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는 세종시 육성 방안으로 국회 분원과 청와대 제 2 집무실을 추가로 설치하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전에 있는 충남도청이 내년에 내포 신도시로 이전됩니다.

7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이전비 가운데 25% 정도가 국비로 지원된 상황, 지역 주민들은 전액 국비 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태안 반도 기름 유출사고가 난지 벌써 5년. 아직 피해액 산정조차 끝나지 않았습니다.

주민들이 요청한 보상액의 6% 정도 밖에 인정되지 않았고, 특별법이 만들어져 6천 4백억 원 정도 지원됐지만 턱없이 부족한 돈입니다.

이런 충청 지역 현안에 대한 유력 대선 후보들의 입장을 최형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종시의 현재 인구는 10만명, 목표의 5분의 1에 불과합니다.

자족 도시에 필수적인 기업과 대학 유치는 전무하고, 주거 환경은 열악합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후보) : "세종시 완성 제가 확실히 책임지겠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세종시를 실질적 행정수도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교육 문화 의료 쪽이 잘 보강돼야 행정자족도시 역할을..."

하지만 국회 분원 설치 등에는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전면 찬성, 박근혜·안철수 후보는 국민 동의·여론 수렴이 필요하다는 조건을 달았습니다.

충남도청은 내년 개청을 목표로 올해말부터 이전이 시작됩니다.

지역 주민들은 행정 구역 개편에 따른 이전이라며 전남도청처럼 전액 국비로 이전해 달라고 요구합니다.

세 후보 모두 긍정적, 문 후보는 적극 지원을, 박 후보는 다른 선례를, 안 후보는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기름 유출 사고의 후유증에 시달리는 태안 주민들은 신속한 정부 지원과 삼성의 적절한 배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승일(피해민 총연합회 사무국장) : "앞으로 이 시간을 언제까지 견뎌내야 할지 저희도 막막한 심정입니다."

박 후보와 문 후보는 피해에 대한 국가 지원에 찬성했고, 안 후보는 간접 지원 방침을 밝혔습니다.

<인터뷰> 유진숙(배재대 교수) : "정책을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가에 대한 세부 방침을 내놓은 후보는 사실 한 명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충청 지역 현안을 놓고 세 후보가 각론에서 적잖은 차이를 보이는 만큼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꼼꼼한 검증이 요구됩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충청 ‘세종시·태안 피해 복구’
    • 입력 2012-11-14 22:02:41
    뉴스 9
<앵커 멘트> 전국 권역별 현안에 대한 대선 후보들의 해법과 실현 가능성 등을 점검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해 왔던 충청 지역의 현안을 살펴봅니다. 오는 2014년까지 정부기관 36곳과 공무원 만여 명이 세종시로 이동합니다. 정부는 세종시를 인구 50만의 자족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기업이나 대학 등 민간에서 투자를 하겠다는 곳은 없습니다. 그래서 정치권에서는 세종시 육성 방안으로 국회 분원과 청와대 제 2 집무실을 추가로 설치하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전에 있는 충남도청이 내년에 내포 신도시로 이전됩니다. 7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이전비 가운데 25% 정도가 국비로 지원된 상황, 지역 주민들은 전액 국비 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태안 반도 기름 유출사고가 난지 벌써 5년. 아직 피해액 산정조차 끝나지 않았습니다. 주민들이 요청한 보상액의 6% 정도 밖에 인정되지 않았고, 특별법이 만들어져 6천 4백억 원 정도 지원됐지만 턱없이 부족한 돈입니다. 이런 충청 지역 현안에 대한 유력 대선 후보들의 입장을 최형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종시의 현재 인구는 10만명, 목표의 5분의 1에 불과합니다. 자족 도시에 필수적인 기업과 대학 유치는 전무하고, 주거 환경은 열악합니다. <녹취>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후보) : "세종시 완성 제가 확실히 책임지겠다." <녹취> 문재인(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 "세종시를 실질적 행정수도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녹취> 안철수(무소속 대선 후보) : "교육 문화 의료 쪽이 잘 보강돼야 행정자족도시 역할을..." 하지만 국회 분원 설치 등에는 온도차를 보였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전면 찬성, 박근혜·안철수 후보는 국민 동의·여론 수렴이 필요하다는 조건을 달았습니다. 충남도청은 내년 개청을 목표로 올해말부터 이전이 시작됩니다. 지역 주민들은 행정 구역 개편에 따른 이전이라며 전남도청처럼 전액 국비로 이전해 달라고 요구합니다. 세 후보 모두 긍정적, 문 후보는 적극 지원을, 박 후보는 다른 선례를, 안 후보는 재정 여건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기름 유출 사고의 후유증에 시달리는 태안 주민들은 신속한 정부 지원과 삼성의 적절한 배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문승일(피해민 총연합회 사무국장) : "앞으로 이 시간을 언제까지 견뎌내야 할지 저희도 막막한 심정입니다." 박 후보와 문 후보는 피해에 대한 국가 지원에 찬성했고, 안 후보는 간접 지원 방침을 밝혔습니다. <인터뷰> 유진숙(배재대 교수) : "정책을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가에 대한 세부 방침을 내놓은 후보는 사실 한 명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충청 지역 현안을 놓고 세 후보가 각론에서 적잖은 차이를 보이는 만큼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꼼꼼한 검증이 요구됩니다. KBS 뉴스 최형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