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회] 이것은 ‘절대’ LG 이야기가 아닙니다!

입력 2013.06.19 (20:16)

수정 2013.06.20 (13:21)



지난 4월 <옐로우카드>는 야구 용어와 경기 기록, 계산 공식에 대한 이야기를 한 차례 했습니다. 이제 막 야구의 재미를 알아가는 초보팬들에게 가장 큰 진입 장벽이 바로 이 부분이라는 생각에서였습니다.

2개월 여만에 이번주 옐카가 선택한 주제는 ‘세이버메트릭스'(sabermetrics) 입니다.  

다년간의 야구 통계를 다양한 형태로 조합하고 분석해 선수를 평가하는 지표를 만들어내는 세이버메트릭스는 국내 팬들에게 빌 제임스라는 전문가의 이름을 알렸고, 일부 구단에서는 선수 연봉 산정에 부분적인 지표로 도입되기도 했습니다.

DER, BABIP, RC 등 어렵고 생소하지만 알아두면 색다른 재미를 선물할 다양한 통계 지표에 대해 이번주 옐카에서 꼼꼼히 짚어 드리고, 실제 이런 통계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지도 알아봅니다.

이런저런 일들로 야구계 안팎이 어느 때보다 시끄러운 이때, 한가롭게 통계 이야기나 하고 있느냐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냥 통계 얘기만 했다면 절대 옐카가 아니겠죠? 최근 상황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하고 깨알같이 비틀어 주는 진행자 세 사람의 이야기도 절대 놓히시면 안됩니다.

옐카의 터주대감 이재국 기자가 어느 때보다 힘든 녹화를 해야 했던 사연과 함께, 이번 회차 방송의 저 생뚱맞은 제목은 도대체 뭐야...궁금하신 분이라면 지금 바로 클릭하세요!


☞ <옐로우카드 2> 49회 댓글 이벤트 당첨자
    hanmangee, gemini52, worstcrow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뉴스 이미지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