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상생·화합으로 살길

입력 2010.01.02 (21: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새해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노사의 화합과 상생인데요, 대립과 갈등을 풀고 노사가 함께 지혜를 모으고 있는 현장들, 이화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7년, 비정규직문제로 최악의 노사갈등을 겪은 이랜드사.

434일 파업의 가장 큰 후유증은 노사 간 반목과 불신이었습니다.

회사 간부와 직원이 홀로 사는 할머니 집에 정성껏 준비한 도시락을 들고 찾아갔습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함께 마음을 모으면 노사간의 벽도 허물 수 있다는 믿음으로 나선 길입니다.

<인터뷰>이미진(이랜드리테일 직원) : "노사 간에 봉사활동도 많이 같이하구요 이야기의 장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거든요. 그런게 많이 변화됐어요. 많이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유명무실했던 노사협의회를 매달 열고, 근로조건도 하나씩 개선해가면서 신뢰의 싹을 틔웠습니다.

파업 사태 1년 반 만에 노사협력 우수기업으로 뽑혔습니다.

<인터뷰>김연배(이랜드리테일 이사) : "무엇보다 노사가 서로 이해하고 상생해야 된다는 정신에 공감을 한 것 같습니다. 올해 노사 화합이 잘 된 것 같습니다."

거의 매년 노사분규를 겪은 이 회사는 부도위기를 맞으면서 노사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사측이 먼저 경영 실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노조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인터뷰>박문서(영진약품 전무) : "상생의 길이 무언가 그것을 끄집어 낼 수 있는 그런 계기가 경영상태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죠."

위기를 반드시 넘겨야 한다는 공감대가 생기면서 노조는 올해 임금동결과 임단협 유보를, 회사는 고용보장을 약속했습니다.

<인터뷰>홍승고(영진약품 노조위원장) : "이제는 더이상 대립해서는 안되겠다라는 판단을 노동조합과 회사는 서로 공유하게 됐습니다."

대립과 반목을 걷어내고 상생과 화합을 일궈 낸 기업들. 새해의 앞날이 그 어느때보다 밝습니다.

KBS 뉴스 이화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노사 상생·화합으로 살길
    • 입력 2010-01-02 21:47:26
    뉴스 9
<앵커 멘트> 새해 우리 경제의 도약을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노사의 화합과 상생인데요, 대립과 갈등을 풀고 노사가 함께 지혜를 모으고 있는 현장들, 이화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7년, 비정규직문제로 최악의 노사갈등을 겪은 이랜드사. 434일 파업의 가장 큰 후유증은 노사 간 반목과 불신이었습니다. 회사 간부와 직원이 홀로 사는 할머니 집에 정성껏 준비한 도시락을 들고 찾아갔습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함께 마음을 모으면 노사간의 벽도 허물 수 있다는 믿음으로 나선 길입니다. <인터뷰>이미진(이랜드리테일 직원) : "노사 간에 봉사활동도 많이 같이하구요 이야기의 장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거든요. 그런게 많이 변화됐어요. 많이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유명무실했던 노사협의회를 매달 열고, 근로조건도 하나씩 개선해가면서 신뢰의 싹을 틔웠습니다. 파업 사태 1년 반 만에 노사협력 우수기업으로 뽑혔습니다. <인터뷰>김연배(이랜드리테일 이사) : "무엇보다 노사가 서로 이해하고 상생해야 된다는 정신에 공감을 한 것 같습니다. 올해 노사 화합이 잘 된 것 같습니다." 거의 매년 노사분규를 겪은 이 회사는 부도위기를 맞으면서 노사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사측이 먼저 경영 실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노조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인터뷰>박문서(영진약품 전무) : "상생의 길이 무언가 그것을 끄집어 낼 수 있는 그런 계기가 경영상태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죠." 위기를 반드시 넘겨야 한다는 공감대가 생기면서 노조는 올해 임금동결과 임단협 유보를, 회사는 고용보장을 약속했습니다. <인터뷰>홍승고(영진약품 노조위원장) : "이제는 더이상 대립해서는 안되겠다라는 판단을 노동조합과 회사는 서로 공유하게 됐습니다." 대립과 반목을 걷어내고 상생과 화합을 일궈 낸 기업들. 새해의 앞날이 그 어느때보다 밝습니다. KBS 뉴스 이화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