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일자리 창출’ 어떻게

입력 2012.10.31 (22:10) 수정 2012.10.31 (22: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대선후보 정책 점검, 오늘은 그 두번 째 시간으로 일자리와 청년 취업 문제를 살펴봅니다.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청년 취업에 문턱이 없어야 한다는데는 후보들간 이견이 없지만 방법론엔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임세흠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하트 모양을 만들고,

길에서 컵밥도 먹습니다.

대학 강연은 필수입니다.

후보들은 앞다퉈 청년들과 만나 취업 고민을 들었습니다.

<인터뷰> 남혜미(4학년) : "많이 어렵죠. 다들. 면접 계속 다니고 취업이 쉽게 되는게 아니니까."

<인터뷰> 박종선(3학년) : "학원을 다니거나 사교육 도움 있어야지 취업의 문이 넓어지니까.."

박근혜 후보는 학벌이나 토익 점수 같은 이른바 '스펙'을 초월한 채용 시스템과 해외 취업을 늘리는 'K- 무브'를 제안했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면접으로만 평가하는 블라인드 채용과 3% 이상을 청년들로 채용하는 '청년 고용 할당제'를 선보였습니다.

안철수 후보는 특별법을 만들어 청년 채용을 의무화하고 기존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청년 추가 채용을 제시했습니다.

문제는 어떤 일자리를 어떻게 창출해 낼 것인가입니다.

<녹취> 박근혜 : "경제 성장률에만 치중하는 사고에서 벗어나, 고용률을 높이는 경제운영방식으로 바꾸겠습니다."

(스마트 뉴딜) 과학 기술과 IT로 산업에 생기를 불어넣고, (스마트 워크) 다양한 근무 형태의 유연한 리를 약속합니다.

<녹취> 문재인: "성장의 결과로 일자리를 만드는 게 아니라 + 일자리를 통해서 성장을 이뤄야 합니다."

4대 성장 전략으로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일자리 7080) 고용률 70%, 국민의 80%가 중산층인 나라를 약속합니다.

<녹취> 안철수 : "그래서 일자리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양극화를 푸는 열쇠입니다."

국민적 합의로 사회 통합적 일자리를 만들고, 녹색, 북방경제 개발과 지식서비스 산업, 벤처 지원을 약속합니다.

공통 문제는 장밋빛 공약의 현실성과 재원 마련 방안입니다.

<인터뷰> 이두원(연대 교수) : "실제로 이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선 많은 구조개혁 해야 할 것이다. 힘든 구조개혁에 대한 필요성 및 언급은 아직 못하고 있다."

세 후보는 모두,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꿔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하지만 어떻게라는 구체적인 해법은 내놓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임세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청년 취업·일자리 창출’ 어떻게
    • 입력 2012-10-31 22:10:23
    • 수정2012-10-31 22:13:27
    뉴스 9
<앵커 멘트> 대선후보 정책 점검, 오늘은 그 두번 째 시간으로 일자리와 청년 취업 문제를 살펴봅니다. 좋은 일자리를 늘리고 청년 취업에 문턱이 없어야 한다는데는 후보들간 이견이 없지만 방법론엔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임세흠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하트 모양을 만들고, 길에서 컵밥도 먹습니다. 대학 강연은 필수입니다. 후보들은 앞다퉈 청년들과 만나 취업 고민을 들었습니다. <인터뷰> 남혜미(4학년) : "많이 어렵죠. 다들. 면접 계속 다니고 취업이 쉽게 되는게 아니니까." <인터뷰> 박종선(3학년) : "학원을 다니거나 사교육 도움 있어야지 취업의 문이 넓어지니까.." 박근혜 후보는 학벌이나 토익 점수 같은 이른바 '스펙'을 초월한 채용 시스템과 해외 취업을 늘리는 'K- 무브'를 제안했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면접으로만 평가하는 블라인드 채용과 3% 이상을 청년들로 채용하는 '청년 고용 할당제'를 선보였습니다. 안철수 후보는 특별법을 만들어 청년 채용을 의무화하고 기존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청년 추가 채용을 제시했습니다. 문제는 어떤 일자리를 어떻게 창출해 낼 것인가입니다. <녹취> 박근혜 : "경제 성장률에만 치중하는 사고에서 벗어나, 고용률을 높이는 경제운영방식으로 바꾸겠습니다." (스마트 뉴딜) 과학 기술과 IT로 산업에 생기를 불어넣고, (스마트 워크) 다양한 근무 형태의 유연한 리를 약속합니다. <녹취> 문재인: "성장의 결과로 일자리를 만드는 게 아니라 + 일자리를 통해서 성장을 이뤄야 합니다." 4대 성장 전략으로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일자리 7080) 고용률 70%, 국민의 80%가 중산층인 나라를 약속합니다. <녹취> 안철수 : "그래서 일자리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양극화를 푸는 열쇠입니다." 국민적 합의로 사회 통합적 일자리를 만들고, 녹색, 북방경제 개발과 지식서비스 산업, 벤처 지원을 약속합니다. 공통 문제는 장밋빛 공약의 현실성과 재원 마련 방안입니다. <인터뷰> 이두원(연대 교수) : "실제로 이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선 많은 구조개혁 해야 할 것이다. 힘든 구조개혁에 대한 필요성 및 언급은 아직 못하고 있다." 세 후보는 모두,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바꿔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하지만 어떻게라는 구체적인 해법은 내놓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임세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