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본 대운하 ‘550km’

입력 2008.01.17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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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KBS는 오늘부터 사흘동안 이명박 당선인의 대표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둘러싼 찬반 논쟁을 집중 점검해봅니다.

첫순서로 먼저 경부운하구간 그 550KM의 물길을 헬기를 타고 둘러봤습니다.

임승창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2백리길을 달려온 강물이 바닷물과 만나는 낙동강 하구, 철새들의 낙원 을숙도를 뒤로 하고 헬기가 북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삼랑진에 상공에 들어서자 촘촘히 박힌 다리들이 나타납니다.

이가 교각 사이가 좁고 높이가 낮은 다리들은 운하를 만들기 위해 없애거나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낙동강 중류, 한반도의 겨울을 즐기는 철새들의 모습이 한가롭기만 합니다.

이 철새들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일도 대운하의 뱃길을 뚫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젭니다.

거슬러 올라갈수록 강은 물 반, 모래 반.

물이 흐르는 곳도 바닥이 그대로 드러날 정도로 얕습니다.

선명히 나 있는 바퀴 자국이 차가 강 한가운데를 가로질러 갔음을 알려줍니다.

운하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래를 퍼내 물길을 터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낙동강 상류에 다다르자 물길이 끊기고 산이 시야를 가로막습니다.

소백산맥 자락인 조령산, 낙동강을 남한강과 연결하기 위해선 어떻게든 물길이 지나가야 할 구간입니다.

운하를 만들기 위해 가장 어려운 공사가 예상되는 곳입니다.

산을 넘어서자 남한강 줄기가 눈에 들어옵니다.

남한강과 섬강, 청미천의 세 물줄기가 만난다 해서 붙여진 이름 '삼합', 운하가 뚫리면 대규모 터미널이 들어설 곳입니다.

다시 굽이치는 남한강 물줄기를 따라 북서쪽으로 내려가면 북한강을 만나는 양수리에 다다릅니다.

이렇게 합쳐진 물은 팔당댐을 거쳐서 서울을 가로질러 서해안으로 향합니다.

한민족의 역사를 간직한 채 유유히 흘러온 한강과 낙동강.

이제 천3백여리, 5백50킬로미터의 물길을 새로 만드는 대역사를 받아들여야 될지도 모르는 기로에 서있습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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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늘에서 본 대운하 ‘550km’
    • 입력 2008-01-17 21:15:35
    뉴스 9
<앵커 멘트> KBS는 오늘부터 사흘동안 이명박 당선인의 대표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둘러싼 찬반 논쟁을 집중 점검해봅니다. 첫순서로 먼저 경부운하구간 그 550KM의 물길을 헬기를 타고 둘러봤습니다. 임승창 기자입니다. <리포트> 천2백리길을 달려온 강물이 바닷물과 만나는 낙동강 하구, 철새들의 낙원 을숙도를 뒤로 하고 헬기가 북쪽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삼랑진에 상공에 들어서자 촘촘히 박힌 다리들이 나타납니다. 이가 교각 사이가 좁고 높이가 낮은 다리들은 운하를 만들기 위해 없애거나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낙동강 중류, 한반도의 겨울을 즐기는 철새들의 모습이 한가롭기만 합니다. 이 철새들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일도 대운하의 뱃길을 뚫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젭니다. 거슬러 올라갈수록 강은 물 반, 모래 반. 물이 흐르는 곳도 바닥이 그대로 드러날 정도로 얕습니다. 선명히 나 있는 바퀴 자국이 차가 강 한가운데를 가로질러 갔음을 알려줍니다. 운하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래를 퍼내 물길을 터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낙동강 상류에 다다르자 물길이 끊기고 산이 시야를 가로막습니다. 소백산맥 자락인 조령산, 낙동강을 남한강과 연결하기 위해선 어떻게든 물길이 지나가야 할 구간입니다. 운하를 만들기 위해 가장 어려운 공사가 예상되는 곳입니다. 산을 넘어서자 남한강 줄기가 눈에 들어옵니다. 남한강과 섬강, 청미천의 세 물줄기가 만난다 해서 붙여진 이름 '삼합', 운하가 뚫리면 대규모 터미널이 들어설 곳입니다. 다시 굽이치는 남한강 물줄기를 따라 북서쪽으로 내려가면 북한강을 만나는 양수리에 다다릅니다. 이렇게 합쳐진 물은 팔당댐을 거쳐서 서울을 가로질러 서해안으로 향합니다. 한민족의 역사를 간직한 채 유유히 흘러온 한강과 낙동강. 이제 천3백여리, 5백50킬로미터의 물길을 새로 만드는 대역사를 받아들여야 될지도 모르는 기로에 서있습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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