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하기 좋은나라] 대형마트 ‘중기 옥죄기’ 대책은?

입력 2013.02.08 (21:29) 수정 2013.02.18 (21: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대형 유통업체들의 중소기업 옥죄기는 심각합니다.

중소 납품업체 70%가까이가 대형유통업체의 부당행위를 호소할 정돈데 최근 감시가 강화되자 더욱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중소기업하기 좋은나라 오늘은 정수영 기자가 유통업계의 중소기업 옥죄기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어린이 완구업체 대표는 대형마트에 납품하지만 제 값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납품을 주선하는 중간상이 대금의 2%를 장려금 명목으로 빼 가고 대형마트 행사 때마다 수 십 만 원씩 또 떼간다는 겁니다.

<인터뷰> 소재규(완구제조 중소기업 대표) : "저희가 못 낸다고 그런 얘기를 할 업체가 하나도 없습니다."

중간상들은 결국 대형마트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녹취> "중간상 마트에서 요구하는 게 많아요. 장려금, 물류비, 솔직히 말로 못할 게 더 많아요. 아르바이트비…"

10년 넘게 대형 마트에 커튼 제품을 납품하던 박기용 씨는 사업을 포기했습니다.

마트측이 커튼 천만 납품하고 봉은 마트 것을 쓰라고 강요해 손해를 버텨내지 못했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기용(전 납품업체 대표) : "한 30억정도는 적자 봤죠, 못 갚죠. 제 개인 재산 모두 털어서 주고..."

중소납품업체들은 대형마트 판촉행사에 사원파견을 요구받는 것등과, 부당 반품과 판촉 비용 전가등도 견디기 힘들다고 호소했습니다.

옴부즈만이라는 감시 견제 제도가 추진중이지만 실효성이 의문스럽다는 겁니다.

<녹취> 대형마트 납품업체 관계자 : "아르바이트비도 공정위에서 못 떼게 하니까 (납품업체가) 직접 쓰게 하고 자기네들은 빠지는 거죠."

따라서 불분명한 관련법 조항을 개정해 갖가지 명목으로 떼가는 돈과 판촉 사원 파견 같은 부조리부터 근절해달라고 요구합니다.

무엇보다 위법 행위를 신고 후 보복을 막아줄 수 있는 보호막이 시급하다고 중소납품 업체들은 말합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중소기업 하기 좋은나라] 대형마트 ‘중기 옥죄기’ 대책은?
    • 입력 2013-02-08 21:31:43
    • 수정2013-02-18 21:30:14
    뉴스 9
<앵커 멘트> 대형 유통업체들의 중소기업 옥죄기는 심각합니다. 중소 납품업체 70%가까이가 대형유통업체의 부당행위를 호소할 정돈데 최근 감시가 강화되자 더욱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중소기업하기 좋은나라 오늘은 정수영 기자가 유통업계의 중소기업 옥죄기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어린이 완구업체 대표는 대형마트에 납품하지만 제 값을 받아본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납품을 주선하는 중간상이 대금의 2%를 장려금 명목으로 빼 가고 대형마트 행사 때마다 수 십 만 원씩 또 떼간다는 겁니다. <인터뷰> 소재규(완구제조 중소기업 대표) : "저희가 못 낸다고 그런 얘기를 할 업체가 하나도 없습니다." 중간상들은 결국 대형마트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녹취> "중간상 마트에서 요구하는 게 많아요. 장려금, 물류비, 솔직히 말로 못할 게 더 많아요. 아르바이트비…" 10년 넘게 대형 마트에 커튼 제품을 납품하던 박기용 씨는 사업을 포기했습니다. 마트측이 커튼 천만 납품하고 봉은 마트 것을 쓰라고 강요해 손해를 버텨내지 못했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기용(전 납품업체 대표) : "한 30억정도는 적자 봤죠, 못 갚죠. 제 개인 재산 모두 털어서 주고..." 중소납품업체들은 대형마트 판촉행사에 사원파견을 요구받는 것등과, 부당 반품과 판촉 비용 전가등도 견디기 힘들다고 호소했습니다. 옴부즈만이라는 감시 견제 제도가 추진중이지만 실효성이 의문스럽다는 겁니다. <녹취> 대형마트 납품업체 관계자 : "아르바이트비도 공정위에서 못 떼게 하니까 (납품업체가) 직접 쓰게 하고 자기네들은 빠지는 거죠." 따라서 불분명한 관련법 조항을 개정해 갖가지 명목으로 떼가는 돈과 판촉 사원 파견 같은 부조리부터 근절해달라고 요구합니다. 무엇보다 위법 행위를 신고 후 보복을 막아줄 수 있는 보호막이 시급하다고 중소납품 업체들은 말합니다. KBS 뉴스 정수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