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차로 자동차업계 위기 ‘탈피’
입력 2008.11.19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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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위기속에서 희망을 찾는 연속 기획...
오늘은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재편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소형차로 위기를 돌파하려는 우리 자동차업계의 노력을 살펴봅니다.
이승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GM 대우의 일부 공장 가동이 당장 다음달 중단됩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달로 예정됐던 브라질 공장 착공을 연기하기로 했고, 쌍용자동차는 300여 명을 유급으로 휴직 조처했습니다.
수출량이 올 들어 아홉 달째 감소세인데다, 설상가상으로 이번 달에는 내수시장도 급격하게 얼어붙었습니다.
이승준 하지만 이같은 위기 상황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많습니다.
전 세계의 불황 속에 대형차에서 중,소형차로 수요가 이동하는 이른바 '풍선 효과'가 이미 현실화 되고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올 한해 미국시장 판매율을 보면 대형차 업체들에 비해 소형차업체들의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인터뷰> 김기찬(한국자동차산업학회장) : "70년대 오일 쇼크 때 소형차에 경쟁력 있던 일본차가 우뚝 섰던 것처럼, 한국차는 지금 중소형차에 세계적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매우 유리한 입장..."
최근 엔화 강세와 원화 약세도 우리 차 업계로선 호재입니다.
<인터뷰> 류기천(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최근 엔 고 등으로 우리 가격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또 위기상황일수록 재고관리가 중요하다며, 잘 팔라는 차를 더 만들고 안 팔리는 차를 덜 만드는 생산의 유연성이 확보되야 하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이승준입니다.
위기속에서 희망을 찾는 연속 기획...
오늘은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재편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소형차로 위기를 돌파하려는 우리 자동차업계의 노력을 살펴봅니다.
이승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GM 대우의 일부 공장 가동이 당장 다음달 중단됩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달로 예정됐던 브라질 공장 착공을 연기하기로 했고, 쌍용자동차는 300여 명을 유급으로 휴직 조처했습니다.
수출량이 올 들어 아홉 달째 감소세인데다, 설상가상으로 이번 달에는 내수시장도 급격하게 얼어붙었습니다.
이승준 하지만 이같은 위기 상황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많습니다.
전 세계의 불황 속에 대형차에서 중,소형차로 수요가 이동하는 이른바 '풍선 효과'가 이미 현실화 되고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올 한해 미국시장 판매율을 보면 대형차 업체들에 비해 소형차업체들의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인터뷰> 김기찬(한국자동차산업학회장) : "70년대 오일 쇼크 때 소형차에 경쟁력 있던 일본차가 우뚝 섰던 것처럼, 한국차는 지금 중소형차에 세계적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매우 유리한 입장..."
최근 엔화 강세와 원화 약세도 우리 차 업계로선 호재입니다.
<인터뷰> 류기천(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최근 엔 고 등으로 우리 가격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또 위기상황일수록 재고관리가 중요하다며, 잘 팔라는 차를 더 만들고 안 팔리는 차를 덜 만드는 생산의 유연성이 확보되야 하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이승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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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형차로 자동차업계 위기 ‘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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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11-19 20:53:41
![](/newsimage2/200811/20081119/1672396.jpg)
<앵커멘트>
위기속에서 희망을 찾는 연속 기획...
오늘은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재편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소형차로 위기를 돌파하려는 우리 자동차업계의 노력을 살펴봅니다.
이승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GM 대우의 일부 공장 가동이 당장 다음달 중단됩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달로 예정됐던 브라질 공장 착공을 연기하기로 했고, 쌍용자동차는 300여 명을 유급으로 휴직 조처했습니다.
수출량이 올 들어 아홉 달째 감소세인데다, 설상가상으로 이번 달에는 내수시장도 급격하게 얼어붙었습니다.
이승준 하지만 이같은 위기 상황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많습니다.
전 세계의 불황 속에 대형차에서 중,소형차로 수요가 이동하는 이른바 '풍선 효과'가 이미 현실화 되고 있다는 겁니다.
실제로 올 한해 미국시장 판매율을 보면 대형차 업체들에 비해 소형차업체들의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인터뷰> 김기찬(한국자동차산업학회장) : "70년대 오일 쇼크 때 소형차에 경쟁력 있던 일본차가 우뚝 섰던 것처럼, 한국차는 지금 중소형차에 세계적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매우 유리한 입장..."
최근 엔화 강세와 원화 약세도 우리 차 업계로선 호재입니다.
<인터뷰> 류기천(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최근 엔 고 등으로 우리 가격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또 위기상황일수록 재고관리가 중요하다며, 잘 팔라는 차를 더 만들고 안 팔리는 차를 덜 만드는 생산의 유연성이 확보되야 하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이승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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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준 기자 newsfocu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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